지난 30일 기자회견 후 무기한 천막 농성 돌입
“지난해 9월부터 교섭했으나 방향조차 결정 못해”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 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으로 구성된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가 무기한 천막 농성을 시작했다. 교섭 타결이 안되면 새학기가 시작하는 올해 3월 총파업을 벌이겠다는 경고도 했다. 

인천학비연대는 지난 30일 인천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도교육청 교섭단이 교섭 가능한 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시교육청에서 무기한 천막 농성을 하겠다고 밝혔다.

인천학비연대가 지난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무기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사진제공 인천학비연대)
인천학비연대가 지난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무기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사진제공 인천학비연대)

지난해 9월 14일부터 전국학비연대는 교육부, 시·도교육청 17개와 단체교섭을 진행했다. 교섭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자 전국학비연대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고 같은해 11월 10일 중앙노동위는 조정중지 판정을 내렸다. 같은달 25일 전국학비연대는 총파업을 결의했다.

전국학비연대는 2022년 집단임금교섭 요구안으로 학교비정규직 임금체계 개편을 위해 기본급을 최저임금 수준으로 인상하고 복리후생수당을 정규직과 차등없이 지급하라는 안을 제시했다.

전국학비연대는 시·도교육청 17개 중 어느 교육청도 책임있게 교섭에 나서지 않아 교섭이 해를 넘기고 명절을 지나서까지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30일 전국학비연대는 국내 시·도교육청에서 동시다발로 천막 농성에 돌입하고 교섭이 안 될 경우 새 학기가 시작하는 3월에 총파업을 하겠다는 경고도 했다.

인천학비연대는 “교섭을 시작하고 4개월 동안 교섭 방향조차 찾고 있지 못하고 있다”며 “교섭 가능한 안을 교육청측이 제시하지 않으면 사상 처음으로 신학기에 총파업을 진행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사상 첫 신학기 총파업 시 모든 책임은 사측인 시·도 교육감에게 있다”며 “학비연대는 교섭타결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지만 사측은 사실상 대화가 불가능한 태도로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물가 폭등과 금리 인상으로 정부가 정규직 공무원 기본급은 2.7~5%까지 인상했지만 교육청이 비정규직에게 제시한 기본급 인상은 고작 1.7%에 불과하다”며 “교섭이 타결될 때까지 무기한 천막농성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