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공원 추진협, 25일부터 단식농성 진행
“소통간담회 시민 합의 무시한 인천시 규탄”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민사회단체가 부평 캠프마켓 조병창 병원 건물 철거를 막기 위한 단식농성을 예고했다.

일본육군조병창 역사문화생태공원 추진협의회는 오는 25일 조병창 병원 건물 철거 저지 투쟁 선포식을 열고 단식농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일본육군조병창 역사문화생태공원 추진협의회 등 인천시민사회단체는 지난해 11월 부평 캠프마켓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일본육군조병창 역사문화생태공원 추진협의회 등 인천시민사회단체는 지난해 11월 부평 캠프마켓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 19일 조병창 병원 건물이 포함된 캠프마켓 B구역 토양오염 정화작업을 정화계획에 맞게 처리해달라는 요청 공문을 국방부에 제출했다.

국방부는 토양환경보전법에 근거한 토양오염정화 기간인 올해 말까지 조병창 병원 건물 철거 후 복원을 전제로 한 토양오염정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는 3차 소통간담회에서 역사공원 추진협과 부평숲추진위가 투표 등 시민 여론을 수렴해 조병창 병원 건물 존치·철거 여부를 결정해야한다고 합의한 부분을 반영하지 않은 것이라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심화하고 있다.

일본육군조병창은 1941년 일제가 대동아 침략전쟁을 위해 조선에 지은 무기제조 공장으로 현재 부평 캠프마켓 자리에 들어섰다.

당시 1만명이 넘는 조선인이 강제로 조병창 노역에 동원됐다. 강도 높은 노동에 다친 사람들이 조병창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때문에 조병창 병원 건물은 일제의 침략전쟁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근대건축 유적으로 평가받는다.

“소통간담회 시민 합의 무시한 인천시 규탄"

지난해 인천시와 문화재청, 국방부 등은 주한미군 주둔으로 토양오염을 정화하고, 조병창 병원건물을 비롯한 캠프마켓 내 근대건축물을 보존하기 위해 지속해서 협의했다.

그런데 국방부가 지난해 11월 7일 캠프마켓 내 조병창 병원건물 철거를 시작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는 거세게 반발했고 시는 지난해 11월 10일 국방부에 철거 중지를 요청했다.

또한, 유정복 시장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조병창 건물 존치·철거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시는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소통간담회를 3차례 개최했다. 당초 1~3차 소통간담회에 시 관계자, 부평구 관계자, 역사공원 추진협 위원, 부평숲추진위원회 위원 등이 참가했다.

시는 지난 18일 4차 소통간담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부평숲추진위가 불참하자, 정족수 부족으로 1~3차 소통간담회를 마무리하는 회의로 진행했다. 그런데 시가 마무리 회의록 서명을 거부하면서 회의 합의사항을 기록하지 못하고 사실상 무산됐다.

이후 19일에 시가 캠프마켓 B구역 토양오염 정화작업을 정화계획에 맞게 처리해달라는 요청 공문을 국방부에 제출했다.

역사공원 추진협은 시가 국방부에 공문을 보낸 직후 유정복 시장과 면담을 진행했지만, 유 시장은 국방부에 한 정화 진행 요청을 철회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김형회 일본육군조병창 역사문화생태공원 추진협의회 공동대표는 “소통간담회에서 시민·주민단체들이 조병창 병원 건물 존치 여부를 시민 의견 수렴 후 결정해야한다고 합의했다”며 “시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은 소통간담회 취지와 약속을 어긴 것이다. 이를 규탄하고, 철거를 저지하기 위해 단식농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정복 시장 임기 중에 캠프마켓 내 모든 조병창 건물 철거 여부가 결정된다. B구역의 조병창 병원 건물을 단순히 유류오염으로 철거하면 D구역 조병창 병원 건물도 같은 이유로 철거할 가능성이 높다”며 “만약 유 시장이 역사 가치가 있는 조병창을 없앤다면 매국 행정을 한 시장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