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장관, 26일 시도지사협의회 간담회서 밝혀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국토부가 다음달 인천시에 전세피해 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한다.

원희룡 국토부장관은 지난 26일 전국시도지사협의회와 간담회를 열어 권역별 전세피해 지원센터 설립 계획을 제시하고, 다음달 중으로 인천시에 전세피해 지원센터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국토부장관(왼쪽)과 유정복 인천시장(가운데), 이영훈 미추홀구청장(오른쪽)이 전세피해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사진제공 미추홀구)
원희룡 국토부장관(왼쪽)과 유정복 인천시장(가운데), 이영훈 미추홀구청장(오른쪽)이 전세피해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사진제공 미추홀구)

앞선 이달 18일 원 장관은 인천 미추홀구를 방문해 권역별 전세피해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피해자에게 긴급 주거지를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세피해 지원센터는 최근 집값이 크게 하락해 깡통 전세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고, 전세사기 피해자가 많아지자 국토부가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서울 강서구에 설치한 시설이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운영하며 ▲피해 접수 ▲금융서비스 ▲임시 거처 제공과 임시 주택 입주 ▲법률상담 안내 등 피해 회복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깡통 전세사기는 임차보증금(전세값)이 매매가와 비슷하거나 매매가보다 높아진 집을 표적으로 벌어진다. 세입자를 구해 그 세입자의 전세금으로 매매대금을 치르게 한 뒤 빠지는 방식이다.

미추홀구 미래전략실 관계자는 “내년 1월까지 인천에 전세사기 지원센터를 설치하기 위해 시와 국토부가 협의 중인 것으로 안다”며 “미추홀구를 포함해 후보지를 선정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주택정책과 관계자는 “1월 말 전세피해 지원센터 설립을 목표로 국토부와 협의 중”이라며 “구체적인 장소와 시기는 아직 미정”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