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조성환(민주, 계양1) 인천시의원
“효성동 금성연립 재건축 등 장기 방치 건축물 해결 노력”
“효성도시개발사업, 시의회 행정사무조사 잘 진행해야”
“소상공인 실질 지원 중요... ‘상권관리기구’ 대안 가능”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

9대 인천시의회가 개원한 지 5개월이 지났다. <인천투데이>는 각 인천시의원을 만나 임기 5개월 소감과 지역 현안을 들어봤다.<기자말>

조성환(더불어민주당, 계양1) 인천시의원은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당선 돼 8대 계양구의회 의원으로 활동했다. 지난 6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계양구 1선거구 인천시의원으로 당선했다. 계양구 1선거구는 효성1·2동이다.

조성환 의원은 9대 인천시의회 전반기 건설교통위원회 부위원장,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효성동 금성연립 재건축 등 장기 방치 건축물 해결 노력”

조성환 인천시의원.
조성환 인천시의원.

조 의원은 계양구에 장기 방치된 건축물이 많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조 의원은 지난 8월 제281회 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해 인천시가 해당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계양구 효성동 60-3의 금성연립 재건축 사업은 다세대주택을 주상복합 아파트 133세대와 근린생활시설 용도로 재건축하는 공사다. 면적은 2만3619.4㎡이다.

조합은 1997년 재건축 사업을 시작해 2003년 11월 착공했다. 현재 20년이 지났지만 조합원 간 분쟁이 있어 공사가 중단됐다.

또, 계양구 계산동 1073의 흥진제이월드 문화시설 조성 공사도 중단된 상태다. 면적은 9만8961.18㎡이다.

1992년 최초 문화시설 용지로 지정돼 2008년 문화시설 건립 계획을 세웠으나 사업자 변경 등으로 2010년부터 공사가 중단됐다.

조 의원은 “금성연립 재건축 공사를 재개하기 위해 사업주, 조합원, 주민과 소통하고 있다. 어떤 형태로든 사업주는 주민과 합의를 이뤄야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며 “당사자 간의 간담회도 열어주고, 문제 해결을 위해 계양구와 지역 국회의원의 협조도 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토지의 용도를 상업용지로 변경하고 용적률을 높여주면 사업성이 커질 수 있다”며 “사업성을 높이면 사업을 잘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계양구와 조율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효성도시개발사업, 시의회 행정사무조사 잘 진행해야”

조성환 인천시의원.
조성환 인천시의원.

효성도시개발사업은 계양구 효성동 100번지 일원 43만4922㎡용지에 공동주택 3998가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02년부터 추진한 도시개발사업이다. 하지만 보상 절차 등이 끝나지 않고 20년째 지연되고 있다. 사업시행자는 JK도시개발이다.

현재 인천시의회는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효성도시개발사업 진행과정을 면밀하게 살펴보고 있다. 시의회 조사특위는 조사 결과를 내년 6월 발표할 예정이다.

조 의원은 “현재 JK도시개발이 효성도시개발사업의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신청했고, 이를 통과하면 건축 허가를 받을 수 있다”며 “해당 지역은 20년 넘게 개발되지 않고 위험지역으로 방치 중이다. 이에 인근 주민들은 해당 공사를 신속하게 진행하라는 민원도 넣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구역에 거주하던 주민들의 명도 절차가 거의 마무리 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아직 보상액 등을 이유로 일부 주민들이 구역에서 버티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해당 사업을 제대로 조사해 잘 추진될 수 있게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소상공인 실질 지원 중요... ‘상권관리기구’ 대안 가능”

조성환 인천시의원.
조성환 인천시의원.

자영업자 출신인 조 의원은 소상공인·자영업자 문제에도 관심이 많다. 이번 지방선거에선 골목형상점가 지원 조례를 토대로 소상공인을 지원하겠다는 공약도 냈다.

조 의원은 “예전에 한약재료를 납품하는 사업을 했다. 그래서 소상공인·자영업자 문제에 관심이 많다”며 “골목형상점가 지원 조례 등을 활용해 간판이나 시설물을 교체해주고, 영업 컨설팅을 해주는 실질적인 지원이 중요하다. 시가 하고 있는 시설 개선 사업 등을 확대할 수 있게 의원으로서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계양구 계산시장이 인근 대형마트들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계양구의원 시절 계산동 대형마트 입점을 반대했으나 규제가 없어 대형마트 입점을 막지 못했다”며 “대형마트들이 골목상권까지 침투하는 것에 규제가 있어야한다”고 부연했다.

또, 조 의원은 인천연구원과 인천상인단체들이 주장하고 있는 ‘상권관리기구’ 설립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조 의원은 “소상공인 대출 지원도 중요하지만 제일 좋은 것은 현금 지원이다. 그러나 예산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경영 컨설팅을 지원해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전문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며 “상권관리기구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런 기구를 설립하면 소상공인과 시의 소통 기회가 늘어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