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파업 진행
인천공항 자회사 현장 인력 부족...개선 주장
"낮은 임금과 차별적 교대근무 개선해야"

인천투데이=박규호│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부가 ‘임금 인상·교대제 개편·인력충원'을 요구하고 파업을 진행한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부는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논란이 있었음에도 인천공항 자회사 노동자의 현실이 바뀌지 않았다"며 28일 오전 9시부터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3층 8번게이트에서 파업 출정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부 노조원 1700여명이 28일 파업 출정식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부 노조원 1700여명이 28일 파업 출정식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부)

노조는 지난 6월 22일 인천공항공사 자회사 3개(인천공항시설관리·인천공항운영서비스·인천국제공항보안주식회사)와 교섭을 진행했다. 교섭 중 노조는 임금인상 12%를 요구했는데, 자회사 3개 사측은 1.4%의 인상안을 고집해 지난 9월 22일 자회사와 교섭이 최종 결렬됐다.

이에 노조는 지난 10월 3일부터 9일까지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했고, 자회사 3개 모두 재적인원 대비 찬성률 80%를 넘어 쟁위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했다.

“인천공항공사 자회사 현장 인력 부족...개선해야”

인천공항지부가 공개한 자료를 보면, 현재 인천공항은 3월 해외입국자 자가격리면제, 6월 항공규제 전면해제, 9월 입국 전 PCR 검사 폐지 등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로 지난 8월 기준 여행객이 지난해 대비 477%, 2020년 대비 732%로 증가했다.

반면, 인천공항 보안경비·시설유지·운영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인천공항 3개 자회사 현장인력은 축소되고 있다. 지난 8월 기준 정원이 9854명인데 현재원은 8774명으로 1080명이 결원인 상황이다.

노조는 “인천공항공사는 항공수요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으며, 단계적 채용 진행으로 공항 운영에 차질이 없다고 주장한다”며 “그러나 자회사의 낮은 임금으로 노동자 현장 이탈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8월까지 신규 입사한 인원 753명 중 250명이 1년을 채우지 못하고 퇴사했다”며 “단순히 신규 채용을 진행하는 것만 아니라 인천공항 자회사 노동자들에 대한 처우를 개선해 현장 이탈을 막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부 노조원 1700여명이 28일 파업 출정식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부 노조원 1700여명이 28일 파업 출정식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부)

“인천공항 자회사 낮은 임금·교대근무 개선해야”

노조는 신입직원 기본급이 최저임금 수준이라 입사 동기가 떨어진다며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2020년과 2021년 인천공항 자회사 노동자 임금 인상률은 1~2% 수준에 그쳤다며 인금인상을 기대하기 어려워 퇴사자가 속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인천공항공사 자회사 노동자의 임금이 낮은 이유로 최저하한낙찰률 적용을 꼽았다.

노조는 인천공항공사가 공사·자회사 수의계약시 최저하한낙찰률 없이 계약 체결을 주장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가 자회사와 수의계약시 최저하한낙찰률 없이 계약을 체결할 경우 임금 총액 대비 12% 인상을 해야하는데, 공사 자회사 3개는 1.4% 인상만을 고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인천공항공사 정규직과 교대근무제가 차별된다며 교대제 개선도 요구했다.

노조는 인천공항공사 정규직은 4조 2교대와 인천공사 자회사 노동자들은 3조 2교대라서 연 근무일수가 60.8일 차이난다며 교대제 개선을 촉구했다.

노조는 “인천공항공사 자회사로 들어오는 사람이 없고, 있는 사람마저 떠난다”며 “지쳐 쓰러지기 전에 바꾸고자 인천공항공사 자회사 3개 조합원 1700여명이 파업 의지를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임금 인상·교대제 개편·인력충원을 위해 공사측에 요구안을 보냈고 오는 11월 11일까지 답변을 요구했다"며 "공사가 답변하지 않으면 추가 파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한 자회사 관계자는 “법관 원칙으로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준수하고 노조가 관련 법 위반 시 엄정대응할 것”이라며 “비상상황 시 대체 인력 투입 등 공항운영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