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까지 검단 주민단체 신청 기간, 참여단체 많아
참여단체 정리 시간, 인천시의회 참여도 시간 걸려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검단신도시 내 대규모 물류창고 관련 대응을 위해 추진 중인 민관정협의체 구성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구는 ‘인천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 내 물류센터 추진 관련 민관정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에 추진 중인 대형물류센터 위치도.(제공 서구)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에 추진 중인 대형물류센터 위치도.(제공 서구)

애초 구는 지난 21일까지 검단지역 주민단체 신청을 받아 인천시와 서구, 인천시의회 의원과 서구의회 의원 등이 참여하는 민관정협의체를 20명 내외로 이달 말까지 구성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21일까지 신청한 주민단체가 너무 많아 분류를 진행 중이며 민관정협의체 참여 가능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또한, 인천시의회에 의원 참석 공문을 보냈는데, 참석에는 시간이 걸린다고 해 이달 안 구성은 어려운 상황이다.

구는 20명 내외로 구성하려했던 민관정협의체 구성원을 40~50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구는 21일 오후 구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검단신도시 물류유통시설용지(유통3) 내 물류창고 추진 계획의 ‘택지개발촉진법 위반행위’와 법적 대응을 검토하기 위해 고문변호사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자리에선 결론을 내지는 못하고 더 논의를 해봐야한다는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 물류창고가 추진 중인 검단신도시 유통3용지는 당초 ‘주거 및 공원용지’로 계획됐으나 2015년 10월 개발계획(3차) 변경 시 ‘도시지원시설 및 연계기능 입주’를 위한 물류유통용지로 변경됐다.

이어 지난 4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물류창고를 계획한 사업자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후 검단신도시 주민들은 각종 환경과 안전 피해가 우려된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해당 지역 서구의회 의원들도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고, 강범석 서구청장은 ‘물류창고 철회와 편의시설 검토’를 LH에 요청하고 있다.

서구는 물류창고를 강행할 경우 건축허가 불허가 처분과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하는 등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인천시는 검단신도시 주민들의 온라인 열린시장실 민원에 이달 19일 공식 답변을 하며 “시민들의 불안이 해소될 수 있게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서구 미래기획실 관계자는 “9월 안에 민관정협의체를 구성하려 했지만, 여러 사정상 어려움이 있다”며 “최대한 빨리 구성을 마무리하고 논의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