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온라인 열린시장실 2호 공식 답변
이행숙 부시장, 물류창고 땅서 주민들에 답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시가 검단신도시 내 건립이 추진 중인 대규모 물류창고 관련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답했다.

인천시는 ‘온라인 열린시장실’ 공식 답변 기준을 충족한 “검단신도시 물류창고 건립 반대와 관련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취소해달라”는 의견과 관련, 19일 이행숙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이 시민들을 직접 만나 답변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 부시장은 해당 의견을 게시한 인천검단신도시총연합회 회원 등 관련 시민 20여명과 대규모 물류창고가 들어서는 검단 물류유통3용지에서 만나 대화를 나눴다.

19일 이행숙 인천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이 검단신도시 물류유통3용지에서 주민들을 만나 대규모 물류창고 관련 시의 답변을 이야기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19일 이행숙 인천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이 검단신도시 물류유통3용지에서 주민들을 만나 대규모 물류창고 관련 시의 답변을 이야기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이번 시민의견은 검단신도시 물류유통3용지를 대상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시행한 공모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민간사업자가 물류창고 건립을 계획하고 있어 주거환경 악화 등을 우려해 건립 반대를 제기한 건이다.

주민들은 강력하게 건립 반대를 요청했고, 30일 동안 3215명이 의견에 공감해 답변이 이뤄졌다.

이 부시장은 “해당지역의 건축 인허가를 담당하는 서구와 시가 함께 대응방안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말한 입장을 LH에 전달하고 수용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사업자가 건축허가와 영향평가 등 관련 행정절차 등을 유관기관과 협의하고 지역 상생 방안을 모색하겠다”은 의견을 밝혀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역과 주민의 바람을 넘어선 개발과 행정은 있을 수 없다”며 “주거환경 악화를 우려하는 시민들의 불안이 해소될 수 있게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형 물류창고가 추진 중인 검단신도시 물류유통3용지는 당초 ‘주거 및 공원용지’로 계획됐으나 2015년 10월 개발계획(3차) 변경 시 ‘도시지원시설 및 연계기능 입주’를 위한 물류유통용지로 변경됐다.

이어 지난 4월 LH가 물류창고를 계획한 사업자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후 검단신도시 주민들이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해당 지역 서구의회 의원들도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고, 강범석 서구청장은 ‘물류창고 철회와 편의시설 검토’를 LH에 요청하고 있다.

서구의 경우, 물류창고를 강행할 경우 건축허가 불허가 처분과 법적 조치 등도 취하겠다고 밝히는 등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서구는 오는 21일까지 검단지역 주민단체와 인천시‧서구 관계자, 인천시의회 의원과 서구의회 의원 등을 대상으로 민관정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찾아가는 열린 시장실’은 온라인으로 다수 시민 의견 수렴과 수요자 중심의 오프라인 현장소통을 하는 것으로 민선 8기에 도입한 사업이다. 시민 의견에 3000명 이상 공감하면 시가 공식답변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1호 답변은 ‘제2경인선 조속 추진’ 관련으로 유정복 인천시장이 서창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들을 직접 만나 답변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