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국공, 인천경제청의 ‘아이퍼스힐’ 반대한 곳에 단지 추진
경제자유구역 ‘수시 지정’ 호재 무색 아이퍼스힐 좌초되나
인천경제청 “협의 사항 뒤집어”... 인국공 “애초 공항시설”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영종국제도시 을왕산 일대를 항공정비(MRO) 단지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추진해 온 복합영상산업단지(아이퍼스힐) 조성사업은 더욱 수렁에 빠지는 모습이다.

인천경제청은 그동안 함께 사업을 긍정적으로 논의해 온 인천공항공사의 태도가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두 기관뿐 아니라 향후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간 갈등으로 번질 우려도 나온다.

아이퍼스힐 조감도.(사진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아이퍼스힐 조감도.(사진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공항공사는 25일 기존 인천공항 제4활주로 북측(235만㎡)에 추진 중인 MRO단지 외에 을왕산 일대 소유지(69만㎡)에 추가로 MRO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공항 MRO단지는 정비시설(149만㎡)과 지원시설(86만㎡)로 총 235만㎡ 규모로 조성하는데, 이는 해외 경쟁공항 대비 약 74% 수준으로 규모가 열세라고 공사는 설명했다.

이에 항공기 기동이 가능한 현 MRO단지는 정비시설 위주로 개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부품·장비창고, 업무시설, 교육훈련시설, 기숙사 등의 지원시설은 공항 밖 을왕산 일대로 이전해 개발하면, MRO단지 전체 규모를 확장해 국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해당 자리에 복합영상산업단지 아이퍼스힐 조성을 추진해왔던 인천경제청은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2018년 7월부터 인천공항공사와 협의하며 사업을 추진해왔고, 올해 초까지 인천공항공사 또한 긍정적으로 참여를 검토했던 사업이었기 때문이다.

ㆍ[관련기사] 한류영상복합단지 영종 ‘아이퍼스힐’ 인천공항공사 참여

인천경제청 설명을 정리하면, 지난 2019년 12월 산업부 경제자유구역 지정 심사에 을왕산 일대를 신청할 때부터 인천공항공사는 토지수용 가능성을 인지하고 있었다.

이에 공사는 MRO단지 추가조성을 위해 환지방식 개념으로 토지 일부를 공급해 줄 것을 인천경제청에 요청했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기존에 협의했던 사항을 뒤집는 결정이다. 아이퍼스힐 사업 추진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에 인천공항공사는 매번 참석해 사업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공사의 아이퍼스힐 개발 지분 참여는 관할 부처인 국토부의 반대로 인해 무산됐을 뿐이다"며 "공사는 국토부가 반대해도 사업 참여에 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었다. 갑작스런 태도 변화가 이해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ㆍ[관련기사] 영종 '아이퍼스힐'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입장차

인천경제청과 인천공항공사의 을왕산 일대 개발계획. 인천경제청은 아이퍼스힐(왼쪽) 사업을, 인천공항공사는 MRO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인천경제청과 인천공항공사의 을왕산 일대 개발계획. 인천경제청은 아이퍼스힐(왼쪽) 사업을, 인천공항공사는 MRO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아이퍼스힐 사업은 인천 중구 을왕동 산 77-4번지 일원 80만7733㎡에 2조1000억여원을 들여 영상제작센터와 스튜디오, 야외 촬영시설, 전시관 등을 조성해 2028년 개장하는 게 목표다.

인천경제청은 이를 위해 지난달 산업부에 을왕산 일대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신청했다. 오는 11월 심의를 앞두고 있다.

이에 앞서 산업부는 5~6년 주기로 일괄 공모 방식으로 추진하던 경제자유구역 신규지정 방식을 최근 ‘수시 신청·지정’ 방식으로 전환했다. 그 첫 대상으로 을왕산 일대가 될 예정이었다. 따라서 아이퍼스힐 사업이 궤도에 오를 거란 기대감도 나왔다.

하지만, 국토부와 인천공항공사의 반대로 을왕산 일대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국토부는 경제자유구역 심의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해 지정 반대 의견을 낼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가 을왕산 일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면, 국토부가 공항시설법에 따른 공항시설 구역으로 묶어둘 수 있다는 지정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면서 정부 부처 간 갈등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