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인국공 입장 변화 기류... 정무적 설득 중”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 내년 2월까지 마무리
인국공, 돌연 ‘을왕산 MRO단지’ 추진 힘겨루기 양상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반대로 을왕산 복합영상산업단지(아이퍼스힐) 조성사업이 아직도 답보상태다.

다만, 인천경제청은 인천공항공사의 입장에 다소 변화가 있다 판단하고, 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행정절차를 밟고 있다고 했다. 국토부를 설득하는 게 관건이다.

인천경제청은 12일 아이퍼스힐 대상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기에 앞선 행정절차로 사업시행자 아이퍼스힐(주)와 전략환경영향평가·사전재해영향성검토 등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영종국제도시 을왕산 아이퍼스힐 조감도
영종국제도시 을왕산 아이퍼스힐 조감도

이같은 내용은 지난 2일 산업부 주관으로 열린 제133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위원장 이창양 산업부 장관)에서 보고된 내용이기도 하다.

아이퍼스힐 사업은 국토부와 인천공항공사가 사업에 난색을 보였던지라 추진이 늦어지고 있다. 하지만 인천경제청은 사업이 곧 정상 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공항공사가 기존 반대 입장에서 돌아선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지난 9월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이 취임 후 김경욱 인천공항공사 사장과 면담했다. 당시 김 사장은 ‘을왕산 일대를 MRO단지로 조성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본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에 크게 반대하지는 않는다’고 발언했다”고 전했다.

사업시행자인 아이퍼스힐(주) 관계자 또한 “인천경제청과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를 지속해서 만나며 협의 중이다. 을왕산 일대를 MRO단지 보다는 관광·레저 분야로 개발하는 게 적합하다고 설득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들도 공감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아이퍼스힐 토지 86% 인천공항공사 소유 국토부 설득 관건

공사는 지난 8월 아이퍼스힐 사업 대상지인 을왕산 일대를 항공정비(MRO) 단지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기존 인천공항 제4활주로 인근 235만㎡에 추진 중인 MRO단지는 해외 경쟁공항보다 규모가 열세라고 공사는 설명했다.

하지만 이는 당초 국토부 사업계획에도 없었고, 아이퍼스힐 사업이 한창 추진되던 도중 갑자기 나온 발표였다. 따라서 인천공항공사의 맞불 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ㆍ[관련기사] 인천공항공사 돌연 을왕산 MRO단지 추진에 인천경제청 ‘황당’

사업대상지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감정가나 조성원가로 토지를 강제수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퍼스힐 사업대상지 중 86%(69만4632㎡)에 달하는 면적이 인천공항공사 소유인데, 이게 넘어갈 수 있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

또한 공사는 민간기업인 아이퍼스힐이 사업에 참여하면서 과도한 수익이 민간에 돌아가 공공성을 침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토부도 을왕산 일대 공항공사 소유 토지를 공항용지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해 산업부·인천경제청과 이견을 보이기도 했다.

인천경제청, 을왕산 일대 환지·대토 용지 제공 제안

앞서 올해 7월 산업부가 5~6년 주기 일괄 공모로 추진한 경제자유구역 신규 지정 방식을 ‘수시 신청·지정’ 방식으로 전환했다. 첫 대상이 을왕산 일대가 될 예정이라는 기대감이 나오며 호재라는 분석도 나왔지만, 아직 무색하다.

인천경제청은 관계자는 “지난달 김진용 청장이 이원재 국토부 1차관과 어명소 2차관을 잇따라 만나 아이퍼스힐 조성사업에 대한 지원을 적극 요청했다. 을왕산 일대 MRO단지가 필요하다면, 일부 환지나 대토 방식으로 용지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인천이 지역구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맹성규(민주, 남동구갑)·허종식(민주, 동구미추홀구갑) 의원과 배준영(국민의힘, 중구·강화군·옹진군) 의원 등을 만나 사업 협조를 요청하는 등 국토부를 설득하기 위해 정무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이퍼스힐 조성사업은 인천공항 인근 을왕동 산 77-4번지 일원 80만7733㎡에 2조1000억여원을 들여 영상제작센터와 스튜디오, 야외 촬영시설, 전시관 등을 만드는 사업이다. 2028년 개장이 목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