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계양산 보전관리’ 시민토론회
보호종 8개 서식... 시민들, “생태계 유지 보전 중요”
”계양산 시민보전관리센터 중심 보전계획 마련해야”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가 진행한 ‘계양산 보호 실태조사 용역’이 지난달 마무리됐다. 인천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은 민관이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계양산 생태 공원을 조성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12일 ‘계양산 보전관리 어떻게 해야하나’를 주제로 온·오프라인 시민토론회를 진행했다. 

토론회에서 민간 사유지가 71%에 달하는 계양산에 생태 공원을 조성하는 방안으로 시립공원 또는 시민공원으로 지정하자는 의견 등이 나왔다.

김일회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상임대표가 좌장을 맡았고, ‘계양산 보호 실태조사 용역’을 수행한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곽정인 생태환경연구실 박사가 용역 결과를 발제했다.

시는 지난해 6월부터 ‘계양산 보전·관리를 위한 종합관리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해 지난 6월 마무리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12일 ‘계양산 보전관리 어떻게 해야하나’를 주제로 온·오프라인 시민토론회를 진행했다.(온라인 생중계 화면 갈무리.)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12일 ‘계양산 보전관리 어떻게 해야하나’를 주제로 온·오프라인 시민토론회를 진행했다.(온라인 생중계 화면 갈무리.)

보호종 8개 서식... 시민들, “생태계 유지 보전 중요”

계양산은 1989년부터 수십년간 롯데골프장 개발과 롯데수목원 조성 등 각종 개발사업으로 훼손될 위협에 처했다. 그때마다 인천 시민과 시민사회단체는 범시민 운동으로 개발 사업을 막았다.

용역 자료를 보면, 계양산엔 이삭귀개, 꾸지뽕나무, 오색딱다구리, 곤줄박이, 늦반딧불이, 도룡뇽 등 인천시보호종 6개, 천연기념물 황조롱이, 멸종위기야생동물 참매 등이 살고 있다.

그러나 계양산 식생하부 훼손지는 11만275㎡, 산림 주변부 식생 훼손지는 91만3427㎡ 등 훼손지 면적만 약 103만㎡에 달한다.

이런 상황에서 토론회에 참여한 시민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민관이 협력해 계양산을 보전하고, 공원녹지를 개선해야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지난해 계양산 이용 시민 312명에게 계양산 향후 관리방향 설문조사를 한 결과, 시민 281명이 계양산을 현재 생태 가치 유지하면서 최소한의 조성과 관리를 해야한다고 답했다.

반면, 위락을 위한 시설중심으로 조성·관리해야한다고 답한 시민은 101명이었다.

계양산 북사면 향후 조성방향 질문엔, 시민 155명(50%)이 생태계 유지 보전 중심으로 조성해야한다고 답했다. ‘숲으로 복원 중심’ 응답이 34%로 뒤를 이었다. 북사면은 롯데가 골프장 건설을 계획했던 지역이다.

“계양산 시민보전관리센터 중심 보전관리계획 마련해야”

계양산 보전관리 여건 종합 자료.(자료제공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계양산 보전관리 여건 종합 자료.(자료제공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곽정인 박사는 계양산 보전관리계획 미래상으로 ▲자연보전과 이용의 균형있는 관리 ▲생태계복원으로 자연성 증진 ▲현명한 이용을 위한 휴양기반 확충 ▲시민참여를 통한 관리기반 마련 등을 제안했다.

특히, 계양산 시민보전관리센터를 중심으로 시와 관리기관(계양구·서구·사업소), 시민의 소통형 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계양산 훼손지와 훼손숲길 유형별로 복원 계획을 수립하고, 계양산 북사면에 산림휴양공원·수목원·역사공원 조성계획의 방향을 설정해야한다고 했다. 아울러 계양산 숲길이용 프로그램 등 시민들의 휴양기반도 확충해야한다고 했다.

이중 곽정인 박사는 기존 주제숲길(인천둘레길·인천종주길·계양산둘레길) 외 신규 주제숲길 5개를 제안했다.

신규 주제숲길은 ▲계양산 종주길(계양산 동~서 5.9km 횡단) ▲계양산 생태문화숲길(계양산 둘레길과 숲길 연결 4.3km) ▲계양산 치유숲길(계양산 북측 리기다소나무림 숲길 중심 1.8km 순환 숲길) ▲계양산 건강숲길(경사 난이도가 높은 정상 연결 숲길 2.4km) ▲계양산 역사경관숲길(계양산성 중심 1.5km 순환 숲길) 등이다.

곽정인 박사는 “계양산은 시민이 지킨 공간이라는 큰 의미가 있다. 시민을 포함한 공원 조성 추진 TF를 만들고, 시민들이 공원 조성 계획에 참여할 수 있게 해야한다”며 “또, 계양산의 여러 보호종을 복원하고 증식하기 위한 연구 센터와 수목원도 필요하다. 계양산 생태계를 토대로 시민들이 기후위기를 인지할 수 있는 공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계양산 71% 민간 사유... 시민공원 또는 시립공원 조성해야”

김일회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상임대표는 “계양산 71%가 롯데 등 민간 사유지이다. 이 문제가 난제다”라며 “계양산은 인천의 명산이자 사람들과 호흡할 수 있는 공간이다. 시민들이 계양산을 잘 이용할 수 있게 사유지인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가”라고 말했다.

곽정인 박사는 “계양산이 인천시민의 공원이라는 게 중요하다. 계양산을 시립공원으로 지정하는 게 어느 정도 가능성있다면 시민사회단체가 시립공원으로 지정하는 방향으로 추진하는 게 필요하다”며 “시민공원으로 지정하려면 계양산 토지 소유주랑 협의해 사유지 부분을 해결해야한다. 행정절차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다”고 답했다.

이성재 노동희망발전소 대표는 “환경운동을 하는 진영뿐만 아니라 시민사회단체, 정치권 등이 새롭게 시민 합의를 해야한다. 2018년 대법원 판결로 롯데 계양산 골프장 건설 사업이 무산된 이후 관심을 덜 가진 게 사실이다”고 말했다. 

이어 “계양산 시민보전관리센터를 거점으로 이후 방향성을 고민해야한다. 시민사회단체연대는 구체적인 운동 방향성을 설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