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문서 공개되면 업무 수행에 지장"
인천평화복지연대 "매립지 종료 계획 알려야"

인천투데이=방의진 기자|환경부가 시민단체가 청구한 수도권 대체매립지 관련 정보공개를 거부했다. 이단체는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31일 보도자료를 내고, “환경부가 수도권 대체매립지 정보 공개를 거부했다. 환경부는 시민에게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ㆍ[관련기사] 포천 수도권매립지, 국민의힘 내에서도 서로 엇갈려

ㆍ[관련기사] 포천 '수도권매립지’ 환경부 검토 여부 진실공방 양상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정보 공개를 신청한 자료. (사진제공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정보 공개를 신청한 자료. (사진제공 인천평화복지연대)

환경부, "문서 공개되면 업무 수행에 지장"

앞서 국민의힘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는 지난 11일 티브이(TV) 토론회에서 환경부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한 대체매립지 땅 후보지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지난 14일 환경부에 해당 문서 공개를 요청하는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하지만 환경부는 27일 문서 비공개 통보를 했다.

환경부는 비공개 사유로 “문서가 공개되면 업무의 공정한 수행이나 연구·개발 등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할 만한 정보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환경부와 윤석열 정부는 현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대체매립지 땅 마련을 위해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가 방송토론회에서 공개한 내용 갈무리. (사진출처 인천평화복지연대)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가 방송토론회에서 공개한 내용 갈무리. (사진출처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평화복지연대, "매립지 종료 계획 알려야"

수도매립지 문제는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현안이다. 이는 대체매립지 후보지에 대한 진실공방으로 번지기도 했다.

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는 대체매립지 후보지를 "경기도 포천시"라고 주장하는 반면 최춘식(경기 가평군·포천시) 국회의원은 "환경부가 포천을 검토한 적 없다"고 주장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이광호 사무처장은 “시민들은 이런 정치공방보다 매립지 종료를 위한 진실이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하기 위해선 대체매립지 마련 계획이 핵심이다. 환경부가 시민에게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론장을 꾸려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