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이정미·김한별 세가지 질의에 모두 '긍정'
유정복, "공사와 노조 협의테이블 구성 판단 유보"

인천투데이=방의진 기자|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철도 폐지 논란에 대해 인천시장 선거 후보자 4명 모두 반대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26일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철도 폐지 문제에 대해 인천시장 후보에게 질의한 결과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노조가 질의한 내용은 ▲자기부상철도의 철도사업 유지와 궤도운송법 전환 반대 ▲자기부상철도 2단계 사업 포함과 도시철도 사업 안정화 ▲인천공항공사와 노동조합의 협의테이블 구성 등이다.

노조는 위 세 가지 질문을 던지고, 시장후보 4명에게 동의 여부를 물었다. 

노조의 위 세 가지 질문 중 첫 번째 자기부상철도 유지와 두 번째 도시철도사업 안정화에 대해선 민주당 박남춘, 국민의힘 유정복, 정의당 이정미, 기본소득당 김한별 인천시장 후보 4명 모두 동의한다고 밝혔다. 

다만,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는 세번째 질문인 공사와 노조 간 협의테이블 구성 동의 여부에는 판단을 유보했다. 세번째 질문에 나머지 후보 3명은 동의했다.

ㆍ[관련기사] 인천공항공사 자기부상철도 폐업 신청... 노조 반발

ㆍ[관련기사]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폐지 반대...편법 운영·구조조정 우려"

왼쪽부터 민주당 박남춘 후보,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 정의당 이정미 후보, 기본소득당 김한별 후보.
왼쪽부터 민주당 박남춘 후보,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 정의당 이정미 후보, 기본소득당 김한별 후보.

자기부상열차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용유역까지 운행하는 모노레일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인천 시민과 용유·무의도 등을 찾는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016년 2월 처음 운영을 시작했다.

하지만 공사는 매년 적자를 보고 있어 현행 도시철도 운송사업을 종료하고 궤도운송법에 따라 궤도시설로 전환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자기부상철도를 궤도운송법에 따라 운영하면 완화된 규제를 적용받아 안전관리가 소홀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철도사업을 완전히 폐지할 수도 있어 고용불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자기부상철도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 설비를 개선하는 등 대대적인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후보와 김 후보도 노조가 질의한 모든 질문에 찬성을 표기해 답변을 보냈다.

유 후보는 마지막 질문인 공사와 노조 간 협의테이블 구성에 대한 동의여부와 관련해 “공사와 노조 간 이해당사자와 관련된 사항으로 판단을 유보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인천국제공항과 국토교통부, 인천시는 자기부상철도에 근무하는 직원과 주민들이 모르게 폐업허가를 신청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시철도 운송사업자는 폐업하려면 3개월 전에 폐업허가 신청서를 시나 도에 제출해야 한다. 그런데 인천공항은 지난 3월 시에 지난 폐업허가서를 제출했지만 2개월 20일 이상이 지난 현재도 인천시는 폐업여부를 통지하지 않았다"며 인천공항공사에 자기부상철도 폐지 졸속 추진 의혹을 제기했다.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열차 (사진출처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열차 (사진출처 인천국제공항공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