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민영화해 신공항 건설 말도 안돼"
인천총연, 대통령 민영화 관련 공식 입장 요구

인천투데이=방의진 기자|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논란이 선거에 뜨거운 감자로 부각했다. 인천 주민단체 연합회도 인천국제공항 민영화를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루원총연합회, 서창지구주민연합 등이 구성한 인천시총연합회는 24일 인천국제공항공사 민영화 반대 성명을 냈다.

인천총연은 “정부가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계획을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ㆍ[관련기사] 인천공항 민영화 논란, 인천시장 선거 '뇌관' 떠올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활주로에서 대기중인 비행기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활주로에서 대기중인 비행기들.

앞서 지난 17일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김대기 비서실장이 국회에 출석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지분 40%를 민간에 매각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어 김대기 실장은 “부산 가덕도 신공항도 지어야 하고 인천국제공항도 확장해야 한다. 돈 쓸 데가 많다. (인천국제공항을) 상장해서 재원마련을 하고 싶지만 국채로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주식을 상장해 일부를 민간에 매각해 부산에 들어설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재원을 투입하겠다는 논리로 해석할 수 있다.

인천총연은 “인천공항공사 지분 30~40%를 민간에 매각해 해당 재원을 가덕도 신공항 건립에 사용하겠다고 한 것은 인천경제를 무너뜨리고 인천 재산을 부산과 경남에 넘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국제공항이 민영화가 된다면 민간 자본은 단기 수익을 극대화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인천공항 노동자들의 고용불안과 공항이용료와 항공료 인상 등이 우려된다”며 “이로인해 인천공항의 글로벌 경쟁력이 약화될 수밖에 없고 인천 미래 발전 계획인 공항경제권 구축은 사실상 무산될 위기에 처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천총연은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금지 법안 입법 ▲윤석열 대통령 민영화 반대 공식 입장 표명 ▲김대기 비서실장 문책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