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지지 전 환경국장 "박남춘, 매립지 정치적 이용"
박남춘 선대위 "단서 조항, 매립지 사용 연장 빌미 제공"

인천투데이=김샛별 기자 | 민선 6기 유정복 인천시장 시절(2015년 6월) 합의한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가 인천시장 선거의 쟁점으로 부각했다. 

국민의힘 유정복 인천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9일 '4자 합의로 대체매립지를 조성하고 기존 매립지를 인천시 소유로 가져오기로 했는데 박남춘 시장이 합의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ㆍ[관련기사] “유정복의 4자 합의가 인천시 매립지 소유권 이끌어”

그러자 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예비후보는 '유정복 시장 때 체결한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가 서구 수도권매립지 영구 사용에 빌미를 제공했고, 민선 7기는 서구 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기 위해 자체매립지를 조성하고 있다'고 받아쳤다.

수도권 매립지 종료가 오는 6월 1일 치르는 지방선거의 쟁점인 만큼 책임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왼쪽)과 유정복 전 인천시장(오른쪽)
박남춘 인천시장(왼쪽)과 유정복 전 인천시장(오른쪽)

박남춘 예비후보 선대위는 10일 성명을 내고 “4자 합의가 완벽한 것이었다면 수도권 매립지는 유정복 시장 시절 이미 폐쇄돼야 마땅했다”며 “부끄러움도 모르고 자화자찬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유정복 예비후보 지난 9일 성명을 내고 인천시 전 환경국장 6명이 유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4자 합의가 수도권 매립지 문제 해결 전환점이 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박남춘 예비후보가 4자 합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매립지 사용 종료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고 주장했다.

유정복 예비후보는 시장 재임 당시 2015년 6월 인천·서울·경기·환경부 등으로 이뤄진 4자 협의체를 구성했다. 4자 합의는 이들이 매립지 문제 해결을 위해 도출한 합의사항이다.

당시 4자는 2016년까지 종료하기로 한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3-1공구(103만㎡)를 모두 매립할 때까지로 연장했고, 대체 매립지를 찾기로 했다.

다만, 대체 매립지를 찾지 못하면 3공구 잔여 용지를 20년 정도 더 사용한다는 단서 조항을 달았다.

박남춘 예비후보 선대위는 “서울시와 경기도 등이 단서조항을 악용하며 매립지를 반 영구적으로 활용하려고 하자 박남춘 시장 당시 ‘수도권 매립지 2025년 종료’라는 극약 처방을 내놨다”고 밝혔다.

이어 “유정복 예비후보는 앞으로 퇴직 공무원까지 정치판 선전도구로 소환하는 꾀에서 벗어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