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260명 발탁채용 공지, 노조와 특별협의 결렬에도 발표
금속노조 13일 부평공장 앞 기자회견, “특별협의 기만” 비판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한국지엠 노사가 불법파견 문제 해결과 비정규직노동자 정규직화 관련 진행 중이던 특별협의가 노조의 반발로 결렬된 가운데, 사측이 비정규직 발탁채용 단행을 공지했다. 노조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다.

한국지엠은 14일 오전 보도자료를 내고 “사내 생산 하도급 노동자 대상으로 정규직 발탁 채용 절차를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 부평·창원·부품물류비정규직지회, 비정규직 이제그만 공동투쟁은 12일 오전 인수위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 부평·창원·부품물류비정규직지회, 비정규직 이제그만 공동투쟁은 12일 오전 인수위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

한국지엠은 사내 생산 하도급 직원들의 발탁 채용을 위해 해당 대상자들에게 5월 1일부 채용을 제안했으며 채용 규모는 부평과 창원 공장 내 선별된 제조 공정의 사내 생산하도급 직원 260명이라고 전했다.

한국지엠은 “생산 하도급 노동자에 관한 현안 해결이 회사의 경영 정상화의 중대한 과제라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회사는 생산 하도급 관련 현안 해결을 위해 지난해부터 전국금속노동조합에 특별 협의를 요청했으며 올해 구성한 협의체에 회사의 안을 제시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결정과 관련해 “회사는 협의체에 제안했던 제시안을 바탕으로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에서 운영 중인 사내 생산 하도급 공정 중 선별된 공정에 근무하는 하도급업체 재직 인원의 발탁 채용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노조는 사측의 제시안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사측이 제안한 인원은 고용노동부가 그동안 한국지엠의 불법파견을 확인하고 직접 고용해야하는 인원 1719명의 15%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측이 생산 하도급 업체와 계약을 4월 말로 종료하기로 하면서 하도급 업체가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의 비정규직노동자 350여명에게 ‘근로계약 해지 예고 통지서(해고예고장)’를 보낸 것도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

한국지엠 노사는 사측이 올해 1월 금속노조와 한국지엠지부, 한국지엠 부평·창원·부품물류비정규직지회는 등에 ‘생산하도급 노동자 관련 현안 해결을 위해 노사 간 특별협의를 하자’는 제안을 담은 공문을 보내 노조가 받아들이면서 지난달 3일부터 특별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후 노조는 4가지 안을 사측에 제시했다. 4가지 안은 ▲그동안 불법파견 행위와 비정규직 노동 탄압 관련 공식 사과와 배상 ▲불법 파견 투쟁과 구조조정 과정에서 해고된 노동자 전원 복직 ▲한국지엠의 모든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규직 전환과 동시에 미지급된 임금 지급 등이다.

그런데 사측은 지난달 24일 열린 3차 특별협의에서 직접 생산라인에 재직 중인 260명 정도만 ‘특별 발탁채용하겠다’고 제시해 노조의 반발을 샀다.

금속노조는 지난 13일 부평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이 비정규직 발탁 채용 대상을 생산라인에 재직 중인 일부 직원으로 한정했다”며 “사측이 특별협의를 이용해 불법파견 의혹을 축소하려 하는 등 기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의 강력한 반발에도 한국지엠이 일부 비정규직의 발탁 채용 단행을 선언함에 따라 노조의 반발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