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캠프마켓시민참여위원회 회의 개최
조병창병원 논의는 지속··· 관계기관 협의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시가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에 조성하는 공원 면적을 당초 42만7308㎡에서 48만7530㎡로 6만222㎡(18217평) 확대한다.

시는 25일 오전 공감회의실에서 캠프마켓시민참여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인천시는 25일 오전 공감회의실에서 캠프마켓시민참여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인천시는 25일 오전 공감회의실에서 캠프마켓시민참여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류제범 시 캠프마켓과장은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 변경안과 캠프마켓 마스터플랜(기본계획) 수립, 조병창 병원 건물 추진 현황 등을 보고했다.

우선 시는 당초 사회복지시설 등 공공시설 5개와 도로로 계획했던 용지 6만222㎡를 폐지하기로 했다. 이 용지를 공원 용지로 편입하고 공원·녹지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사회복지시설 등 공공시설은 추후 필요할 때 배치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

시가 공원용지를 대폭 확대하는 이유는 토지매입비를 줄이기 위함이다. 반환공여구역과 주변지역에 하천, 도로, 공원 등을 조성할 경우 토지매입비 60% 이상을 국비로 지원받는다. 

시는 매입비 총 6533억원 중 66.67%(4355억원)을 국비로 보조받을 계획이다.

시가 내야 하는 공원용지 매입비는 총 2178억원이다. 시는 2009년부터 2017년 토지매입비 1516억원을 냈다. 남은 토지매입비 662억원은 지가 상승으로 인한 증가분이다. 2026년까지 시가 갚아야 한다.

1948년 촬영한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B구역 내 조병창 병원 건물(사진제공 독자)
1948년 촬영한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B구역 내 조병창 병원 건물(사진제공 독자)

조병창 병원 논의는 지속··· 관계기관 협의

앞서 문화재청은 지난해 11월 B구역 조병창 병원건물을 포함해 캠프마켓 D구역 근대건축물 조사를 완료했다.

문화재청은 ‘일제 조병창 시설, 군용철로, 지하호, 줄사택 등가 연계돼 있어 조병창병원이 역사적으로 의미 있다’는 결론을 시에 전달했다.

하지만, 국방부와 국방부로부터 토양오염정화작업을 위탁받은 한국환경공단은 건물을 보존한 채 토양정화가 힘들다고 줄곧 주장하고 있다.

시는 건물을 보존한 채 정화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관계기관과 협의하기로 했다. 시는 오는 3월 초순 국방부, 문화재청, 환경부, 부평구 등과 협의를 한다고 밝혔다.

시는 또, 조병창 병원 논의를 하기 위해 캠프마켓시민참여위원회 내에 소위원회를 만들기로 했다.

‘인천시 캠프마켓 반환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시민참여위원회 운영 조례’ 제6조를 보면, 위원회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위원회 내에 소위원회를 둘 수 있다.

시민참여위원회 위원들은 또, 마스터플랜(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MP(Master Planner·총괄계획가)제도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MP제도는, 지역의 사업계획 수립에 있어 질적 수준을 높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등 도시·건축, 관광·문화의 전문성을 갖춘 지역 총괄계획가이다. 최근 도시와 교통, 관광, 문화, 경제 등 각 사업 분야에서 MP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시는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