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인천 유세 현장에서 서해5도평화운동본부 강조

인천투데이=방의진 기자 | 서해5도평화운동본부 박태원 공동상임대표가 '서해5도 평화특별구역'안을 제시했다. 박태원 상임대표는 "안보 논리에 갇힌 서해5도 수역에 평화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태원 상임대표는 22일 오후 12시 30분부터 인천 구월동에서 진행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거 유세 현장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와 박태원 상임대표가 정책 추진을 약속하고 있다. (사진제공 민주당 서해5도평화특위)

박태원 상임대표는 "안보를 이유로 국민을 통제하는 구시대 정치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한 뒤 "서해5도 내 사드배치와 북한 선제타격 주장은 평화를 무력화하는 국민 우롱"이라고 지적했다.

ㆍ[관련기사] 민주당, 서해평화특위 출범... 윤석열 '선제타격' 비판

이어 “서해5도를 아직도 해군이 통치하고 있다. (해경이 아닌) 군사통제에 서해5도 어업인들이 분개하고 있다”며 “21세기에 맞게 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태원 상임대표는 또 “서해5도 주민들이 평화롭게 살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후보 연설 후 정책협약식에서 '서해5도 평화특별구역 추진'안을 박태원 상임대표가 이재명 후보에게 전달했다. 

[관련기사] [사설] 수십년만에 돌아온 참조기 국회는 평화기본법으로 답하라

서해5도 주민들과 인천 평화운동 활동가들은 민주당과 함께 서해평화특별위원회를 지난 14일 출범했다.

정부는 2011년부터 '서해5도지원특별법'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 특별법은 서해5도를 여전히 분쟁지역에 중점을 두다보니 주민 권익을 제한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다루는 성격을 지닌다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서해5도평화운동본부와 학계, 평화운동 활동가들은 서해5도를 평화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재 조업이 잘 되는 북방한계선(NLL) 일대에 남북갈등으로 진입할 수 없어 중국만 어장을 싹쓸이 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서해5도 어민들은 평화구역 지정이 추진되면 주민들 불만이었던 이동권과 자율조업 문제 등이 해소될 것으로 보고, 지난 2018년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어선에 한반도기를 달고 조업하며 평화수역지정을 희망했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