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인천경실련 공동 성명 발표
HDC, 인천신항과 청라의료복합단지 등 시공
“사고 후에도 수주 혈안 국민적 철퇴 내려야”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광주시 화정동 붕괴사고를 일으킨 HDC현대산업개발이 인천에서 맡은 모든 민간·공공 개발사업을 모두 중단하고 퇴출시켜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다.

아울러 국토교통부가 HDC에 현행법상 가장 강력한 건설업 등록말소 조치를 내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인천평화복지연대·인천경제정의실천연합·건강과나눔·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사)인천여성회·(사)자립선언·전환사회시민행동 등 인천시민사회단체 7개는 25일 이같은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ㆍ[관련기사] HDC현산 사태 '청라의료복합단지·서창김포고속도로' 괜찮나

ㆍ[관련기사] "인천시, HDC현산 안전사고 민관합동특별점검단 구성해야"

광주 HDC현대산업개발 아파트 공사 사고 현장.(사진제공 국토교통부)
광주 HDC현대산업개발 아파트 공사 사고 현장.(사진제공 국토교통부)

이들 단체는 “시만사회가 제안한 ‘HDC현대산업개발 안전사고 민관합동 특별점검단’을 인천시가 철저히 운영하고, 악덕 부실기업 HDC를 인천에서 영원이 퇴출시켜야 한다”며 “국토부는 건설업 등록 말소라는 국민적 철퇴를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남춘 시장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공모한 청라의료복합단지 개발사업에서 HDC를 당장 배제하고, 해양수산부가 시행 중인 인천신항 1종 항만배후단지 민간개발·분양 사업에서도 퇴출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아무리 민간사업이라도 미추홀구 학익동 도시개발사업에서도 HDC의 시공을 증각 중단하고, 컨소시엄에서 제외해야 한다”며 “생명과 안전을 경시하고 이익만을 추구하는 악덕 기업에게 더 이상 기회를 주면 안 된다. 그래야 생명을 우선하는 안전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HDC현산은 지난해 6월 광주 학동 붕괴 참사에 이어 7개월 만에 지난 11일 광주 화정동 아파트 공사 중 대규모 붕괴 사고를 일으켜 공분을 사고 있다.

피해자가족협의회는 지난 23일 기자회견에서 “HDC가 구조에 비협조적이며, 관공서들은 이에 대한 변명을 해주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린 바 있다.

또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광주소방지부는 지난 21일 성명을 내며 “사고 현장에선 HDC가 비협조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라며 “실종자 수색과 사고 수습보다 부실공사 해명과 책임 회피 궁리만 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유병휴 HDC 대표는 최근 사내 게시판에 “기존 수주 사업지를 면밀히 관리해 회사 충격을 최소화하고, 과도한 제재에 대해서는 전사 차원에서 적극 대응하겠다"”라는 글을 게시해 물의를 일으켰다.

또한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현대아파트 재건축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조합에 자필 편지를 보내는 등 공사 수주에 열을 올리는 모습을 보여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