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산 퇴출 시민대책위, 서울시청 기자회견
“HDC현산, 참사 뒤에도 아파트 개발 수주 급급”
“서울시, 앞선 광주 학동 참사 처분 차일피일”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광주광역시 화정동 아파트 붕괴사고를 일으킨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소재지 행정기관은 서울시다. 서울시가 강력한 처분을 내려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HDC현산은 인천에서 청라의료복합단지, 인천신항 배후단지개발 사업 등 여러 민간·공공개발 사업을 맡고 있다.

ㆍ[관련기사] 인천시, 'HDC현산 사고 예방' 건축현장 민‧관 합동점검

ㆍ[관련기사] “HDC현산 ‘등록말소’하고 인천신항 등 모두 퇴출해야”

 ‘현대산업개발 퇴출 및 학동·화정동참사시민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HDC현산 퇴출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시민대책위)
‘현대산업개발 퇴출 및 학동·화정동참사시민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HDC현산 퇴출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시민대책위)

인천평화복지연대를 비롯해 국내 시민사회단체 49개가 구성한 ‘현대산업개발 퇴출 및 학동·화정동참사시민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HDC현산 퇴출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서울시가 현대산업개발을 상대로 광주 학동 재개발 4구역 철거 현장 붕괴 참사 관련 청문절차를 개최하는 일정에 맞춘 것이다.

국토교통부와 광주 동구는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라 ‘고의 과실에 따른 부실 공사’, ‘재하도급 관리 위반’ 등의 책임을 물어 현대산업개발에 8개월 영업정지 처분을 서울시에 요청했다. 청문은 이에 따른 절차다.

대책위는 “HDC현산은 유가족들이 슬픔에 잠긴 가운데에도 안양시 관양 재건축 사업 과정에서 조합원들에게 약 1억원씩 지원을 약속하며 수주했다. 이윤 앞에서 물불 가리지 않는 모습에 분노를 느낀다”며 “단가를 후려치는 아파트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HDC현산이 이같은 행동하는 제대로 처벌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많은 시민이 죽고 다쳐도 원청사는 솜방망이 처벌에 그치는 관행이 안하무인 태도를 낳았다”며 “시민안전을 위해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서울시의 미온적인 대처를 규탄했다. HDC현산 본사 소재지는 서울 용산구로 서울시가 행정처분을 내릴 수 있다. 광주시 동구는 지난 9월 학동 참사에 대한 책임을 물어 영업정지 최대 2년과 과태료 처분을 명시한 국토부 의견을 서울시에 전달했다.

이를 두고 대책위는 “서울시는 차일피일 행정처분을 미뤄와 면죄부를 주는 듯한 상황이 전개됐고, 불법적인 공사가 반복됐다”며 “서울시 또한 화정동 참사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제라도 가장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책위는 앞으로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투쟁하는 이들과 연대해 국토부에 강력한 대처를 촉구하고, 중대재해처벌법 재개정과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을 미루는 정치권을 규탄하는 투쟁을 지속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