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강소특구 지정 전문가위 발족... 인천과 강원 춘천 심사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인천 서구 에코사이언스파크 강소연구개발특구 신규 지정 여부를 2022년 4월께 확정한다.

과기부는 제3차 강소특구 신규 지정을 위한 전문가위원회를 28일 발족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강소특구 지정을 신청한 인천과 강원 춘천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한다. 과기부 산하 연구개발특구위원회는 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4월 강소특구를 최종 지정할 계획이다.

강소특구는 지역에 소재한 대학 등 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육성하는 소규모·고밀도 연구개발특구 모델이다. 강소특구는 세제 혜택, 예산 지원, 규제 완화 등 각종 행정·재정 지원을 받게 된다. 서구가 강소특구로 지정되면 국비 60억원과 지방비 12억원을 받는다.

인천 에코사이언스 강소연구개발특구 사업 위치도.(사진제공 인천시)
인천 에코사이언스 강소연구개발특구 사업 위치도.(사진제공 인천시)

앞서 인천시는 지난해 7월 과기부에 ‘인천 에코사이언스파크 강소연구개발특구사업‘ 지정을 신청했다. 시는 해당 강소특구를 녹색산업 융·복합 기술에 기반한 국제적인 환경산업 융·복합 기술사업화 거점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 사업은 정부가 서구 소재 환경산업연구단지와 검단2일반산단 예정지, 수도권매립지 일대를 환경산업 연구개발 강소특구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환경부가 인천시, 인천대, 서구, 인천도시공사(iH공사),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추진한다.

시는 신청서에 환경산업연구단지에 연구개발(R&D)센터와 환경융합복합대학원(가칭)을 조성하고, 수도권매립지엔 산·학·연 환경산업 실증센터를 조성하는 계획을 담았다.

그러나 기재부는 지난 8월 강소특구 신규 지정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해 관련 예산을 삭감했고, 시는 과기부에 강소특구 신청을 하고도 1년 넘게 심의조차 받지 못했다.

하지만, 국회가 지난 3일 강소특구 2곳 신규 지정 예산(120억원)을 내년 정부 본예산에 반영했다. 이에 과기부는 강소특구 신규 지정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

ㆍ[관련기사] 인천 서구 에코사이언스파크 강소연구개발특구 '청신호'

과기부 지역과학기술진흥과 관계자는 “강소특구 전문가위원회는 강소특구 신청지역의 사업 적합성을 평가할 것”이라며 “이후 과기부 산하 연구개발특구위원회가 심의·의결하면 4월에 강소특구로 지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