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적 감염병동 설치 위한 449억원 지원
인천시, 유치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 제공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 부평구 가톨릭대인천성모병원과 계양구 인천세종병원 등 2개가 수도권감염병전문병원 공모에 참여할 의사를 밝혔다.

인천시는 수도권감염병전문병원 인천 유치를 위해 오는 1월 13일까지 한시적으로 전담 태스크포스(TF)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인천의료원 중환자실 모습. 지금은 코로나19 중증 환자 전담 병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인천의료원 중환자실 모습. 지금은 코로나19 중증 환자 전담 병상으로 사용하고 있다.

TF팀은 정형섭 시 건강체육국장을 중심으로 관련 부서(보건의료정책과‧감염병관리과)와 시 감염병관리지원단, 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관계자 10명으로 구성한다.

주요 임무는 ▲감염병전문병원 구축 관련 평가항목‧사업계획서 총괄 검토 ▲타 시도 공모의료기관 동향파악‧비교분석 ▲공모에 참여하는 의료기관의 사업계획서 기술지원, 정량적 감염병 인프라(실적) 도출 등 전반적인 사업방향 검토와 기술지원 등이다.

시는 감염병전문병원 구축을 위해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 내 상급종합병원, 공공병원들이 협력해 공동 대응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3일부터 오는 1월 13일까지 수도권(서울‧인천‧경기‧강원)내 권역 감염병전문병원 선정 절차를 진행키로 했다.

공모자격을 충족하는 의료기관이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질병청 선정평가위원회가 심사를 거쳐 최우수 기관 1곳을 내년 2월 중 선정할 계획이다.

공모자격은 상급종합병원 또는 종합병원이면서, 코로나19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 준‧중환자병상 지정병원이다. 선정 병원은 정부가 독립적인 감염병동 설치를 위한 사업비 449억5300만원을 지원한다.

정형섭 시 건강체육국장은 “대한민국 관문 도시인 인천의 지리적 특성으로 해외유입 감염병 90% 이상이 인천공항과 항만으로 유입된다”며 “대규모 신종감염병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수도권감염병전문병원을 반드시 인천에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