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주민 전체 대상 요금 환급카드 유력
시의회 운임지원 조례 상정 5년간 293억
환영 목소리 나오지만 반쪽짜리란 의견도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이르면 내년 3월부터 공항철도 인천 영종도 이용주민들에게 환급 방식으로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이 적용될 전망이다.

영종국제도시 주민들 사이에선 그동안 요금 차별이 해소돼 환영한다는 의견이 있지만, 한편에선 반쪽짜리에 불과하다는 불만도 나온다.

ㆍ[관련기사] 영종도 통합환승 타결 서울9호선 공항철도 직결만 남아

ㆍ[관련기사] 영종도 ‘공항철도 수도권통합환승’ 내년 상반기 시행

공항철도
공항철도

인천시의회는 다음주 열리는 275회 임시회에서 ‘인천시 영종지역 주민 인천국제공항철도 이용자 운임 지원 조례안’을 다룰 예정이다.

조례안은 고존수(민주, 남동구2) 의원이 대표발의 했다. 고 의원은 “영종구간을 이용하는 지역주민에게 운임을 지원해 지역차별을 해소하고, 대중교통 환승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이달 중 국토교통부·공항철도(주)와 ‘영종주민 공항철도 이용자 운임지원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내년 3월 상반기 요금할인 적용이 목표다. 이번 조례안은 그에 따른 운임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협약을 체결하면 발생하는 손실액은 시와 국토부가 나눠 부담한다. 시가 추산한 비용은 2026년까지 5년간 293억원(국비 46억, 시비 247억원)이다. 조례 효력은 2040년까지로 향후 추가 예산편성이 필요하다.

조례안에 따라 운임지원 방안은 통합환승 요금제 수준으로 환불이 가능한 특별할인카드를 영종주민 전체에게 제공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영종주민 한정 우선 만족’ VS ‘임시방편 교통복지 어긋나’

우선, 영종주민 한정 환급 방식에 우선 만족한다는 반응이 나온다. 

한정엽 영종시민연합 회장은 “수도권 전면 환승할인을 적용 하는 게 최선이지만, 우선 영종주민 한정 환급방식에 만족한다. 그동안 지역정치인들과 주민, 인천시가 노력한 결과”라며 “점진적으로 환승할인을 전면 도입할 수 있게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면 환승할인만 요구하다보면, 영종주민 대상 환급방식 조차 무산될 수 있어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반면, 임시방편일 뿐 보편적 교통복지와도 어긋난다는 주장도 나온다.

김요한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정책위원장은 “어디에도 없는 비상식적인 방식이다. 영종도로 출퇴근하는 다른 지역 주민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반쪽짜리”라며 “충남 천안시는 내년 3월부터 수도권 전철을 이용하는 시민에게 전면 환승할인을 적용하기로 했다. 영종도와 매우 상반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토부 발표를 보면, 2022년 이후부터 인천·영종대교 통행료를 감면한다. 이에 따라 시가 부담하는 통행료 지원금도 100억원 가까이 절감된다”며 “이를 활용하면 영종도에 전면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영종도 주민들은 공항철도 이용 시 국내 유일하게 두 가지 운임체계를 적용 받는다. 서울역~청라국제도시역 구간까지만 수도권 통합요금제를 적용한다. 따라서 이 구간 요금은 1850원이다. 그러나 청라국제도시역~인천공항2터미널 구간은 독립요금제가 적용돼 2900원이 든다.

기본요금이 이중으로 부과되고,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영종 주민들은 철도요금을 두 배로 내고 있다. 이에 주민들은 그동안 수도권 통합환승 적용을 요구해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