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 | 인천 영종국제도시는 수도권이지만 대중교통 이용에 역차별을 받는다. 수도권통합환승 할인제도가 적용되지 않는 유일한 지역이자, 서울도시철도9호선의 공항철도 직결은 서울시의 억지로 수년째 난항을 겪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천시와 국토교통부, 공항철도(주)의 전격 합의로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영종국제도시 공항철도 이용 주민도 수도권통합환승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이제 서울9호선 공항철도 직결만 남았다.

인천시는 오는 11월 중구 영종국제도시 주민을 위한 공항철도 이용자 운임지원 협약을 국토교통부·공항철도(주)와 체결할 예정이다. 남은 건 이제 서울9호선의 공항철도 직결 마무리다.

현재 영종도 주민들은 공항철도 이용 시 국내에서 유일하게 두 가지 운임체계를 적용 받는다. 기본요금이 이중으로 부과되고, 수도권통합환승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주민들은 철도요금을 두 배로 낸다.

공항철도는 기본요금 구간(서울역~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지나면 구간별로 100~200원이 추가되고 환승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서울 방면에서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역까진 1850원만 부담하면 된다.

그러나 영종도로 넘어가면 이 혜택을 못 받는다. 영종역은 청라역에서 한 정거장에 불과하지만 영종 주민들은 900원이 추가된 2750원을 부담하고 있다.

이 같은 요금제가 부당하다며 영종도 주민들은 10년 넘게 국토부와 감사원, 인천시 등에 수도권통합환승할인 적용을 요구했다.

주민 요구가 국토부가 공항철도요금개편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했고,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인천시와 국토부가 협의를 거쳐 세부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국토부와 인천시가 11월 협약을 체결하면 내년 상반기 중 영종도 주민도 수도권통합환승 할인을 적용받을 예정이다,

이제 영종국제도시 주민의 교통편의 개선을 위한 남은 핵심 과제는 서울도시철도9호선의 공항철도 직결사업이다. 김포공항역에서 궤도 직결공사가 진작 끝난 상황에서 서울시의 몽니로 직결이 지연되고 있다.

전기와 신호 설비를 설치하고, 열차만 투입하면 되는 사업이다. 그러나 서울시가 법적으로 아무런 공사에 아무런 부담이 없는 인천시의 책임을 운운하며 공사를 미루다 열차 구입비 정부 예산을 반환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서울9호선의 김포공항역 공항철도 직결사업은 1999년 3월 서울시와 국토부가 서울9호선과 공항철도 연계방안을 수립한 데서 비롯했다. 서울시는 2000년 국토부의 승인을 받고 사업을 추진했다.

당시 국토부가 시행한 연구용역 결과를 보면, 모든 사업비를 국토부와 서울시가 부담키로 했다. 당연히 도시철도법에도 사업비를 국토부와 서울시가 부담하게 돼 있다.

서울9호선의 공항철도 직결에 필요한 사업비는 약 956억원이다. 직결차량 구입비 556억원(국비 222억원, 서울시비 334억원)과 전기·신호 등 개량사업비 401억원(국비 161억원, 240억원) 등이다.

그런데 지난 2019년 돌연 국토부와 서울시는 서울9호선과 공항철도 직결 시 인천시민도 혜택을 받는다며, 시설비 401억 중 40억~120억원을 인천시가 부담하라고 요구했다.

인천시는 부담해야할 법적 근거가 없다며 반대했다. 그러다 사업지연에 따른 인천시민의 피해를 우려해 올해 5월 전기ㆍ신호 사업비 401억원 중 10%를 부담키로 했다. 이제 서울시가 직결만 하면 되는 거였다.

그러자 서울시는 이번에 이용자 비율에 따른 운영비 분담이 필요하다며, 인천시가 운영비 일부까지 낼 것을 주장하고 있다. 이정도면 물에서 건져줬더니 봇짐 내놓으라는 격이다.

서울시의 억지가 도가 지나치다. 과유불급이다. 서울시는 더 이상 몽니를 부리지 말고 인천시가 제안한 40억원 분담을 수용하고 서울9호선과 공항철도를 즉각 직결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