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국토부·공항철도 11월 운임지원 협약 체결
영종주민 대상 할인카드 도입 페이백 방식 유력
박남춘ㆍ배준영 "영종국제도시 오랜 숙원 해결"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내년 상반기부터 인천 영종국제도시 공항철도 이용 주민들에게 이른바 ‘페이백’ 방식으로 수도권통합환승이 적용될 전망이다.

인천시는 오는 11월 중구 영종주민 공항철도 이용자 운임지원 협약을 국토교통부·공항철도(주)와 체결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ㆍ[관련기사] “영종도 공항철도 ‘수도권 통합환승’ 확대해야”

ㆍ[관련기사] 국토부 ‘영종도 공항철도 수도권통합환승’ 4가지 안 제시

공항철도
공항철도

영종도 주민들은 공항철도 이용 시 국내 유일 두 가지 운임체계를 적용 받는다. 기본요금이 이중으로 부과되고,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주민들은 철도요금을 두 배로 내고 있다.

공항철도를 이용할 경우 기본요금 구간(서울역~DMC역)을 지나면 구간별로 100~200원씩 점진적으로 추가되고 환승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서울 방면에서 인천 서구 청라역까지는 1850원을 부담하면 된다. 그러나 영종지역으로 넘어가면 혜택을 받지 못한다. 청라역에서 1개 구간 차이인 영종역부터는 900원이 추가된 2750원을 부담해야 한다.

영종지역 주민들은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에 차별을 받자 그동안 국토부와 인천시를 상대로 감사원 청구, 시민청원, 서명운동 등을 진행했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해 영종지역 공항철도요금개편을 위한 최종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연구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인천시와 국토부 등은 협의를 거쳐 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협약 세부내용은 현재 국토부와 협의 중이다.

유력 방안은 통합요금제 수준으로 환불이 가능한 ‘특별할인카드’를 도입하는 안이다. 두가지 방안이 거론되고 있는데 모두 인천시가 부담하는 게 전제조건이다.

첫 번째는 영종국제도시 주민만 수도권통합 환승요금제 수준으로 환불해주는 특별할인카드를 도입하는 방안이다. 공항철도㈜가 시스템개선비 8억원과 환승할인 비용 약 10억원을 부담하고, 인천시는 영종도 주민 운임할인에 따른 손실액 약 30억 원을 부담하는 방안이다.

두 번째는 월 20회 이상 이용자 대상으로 수도권통합 환승요금제 수준으로 환불해주는 특별할인카드를 도입하는 방안이다. 주로 출퇴근자가 대상이며, 지자체 비용 부담은 약 25억 원이다.

인천시와 국토부는 세부 이행 방식을 두고 논의 중이다. 오는 11월 협약을 체결하면 시스템 개발 등의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운임 지원이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박남춘 시장은 “이번 합의로 불합리한 요금체계로 차별을 받아오던 영종지역 주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공항철도 전체 노선에 수도권 통합환승요금제가 적용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역 정치인으로서 공항철도 통합환승을 위해 노력해온 배준영(국민의힘, 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배 의원은 ”공항철도 환승요금제가 적용되면서 영종 주민들의 숙원이 풀리고 영종국제도시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며 ”기재부·국토부 등과 관련 부처와 함께 영종국제도시에서 협약식을 개최할 수 있게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