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공의료포럼 14일 기자회견
공공의료확충 민관협 구성 등 요구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보건복지부의 합의를 토대로 인천시가 공공의료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14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건의료노조와 복지부 합의문에 인천지역 공공의료 확충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며 “인천시는 이를 기회로 삼아 공공의료체계를 적극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14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14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보건의료노조와 보건복지부는 지난 2일 진행한 교섭에서 공공의료 확충에 합의했다. 합의문을 보면, 2025년까지 인천서북권과 인천동북권 등을 포함해 70여개 중진료권 마다 1개 이상의 책임의료기관을 지정· 운영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인천을 포함한 울산, 광주, 대구, 동부산, 제천 지역 등 지역주민의 강한 공공병원 설립 요청이 있는 지역에 공공병원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정부는 지난 6월 지정한 권역 4개(호남‧충남‧경북‧경남권)에 감염병전문병원을 2024년까지 설립해 운영하고, 3개소 추가 확대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를 토대로 질병관리청은 감염병전문병원 설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올해 12월 국회가 2022년 예산안 의결을 마무리하는 대로 감염병전문병원 권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권역이 결정되면 질병관리청은 내년 3~4월까지 해당 권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감염병전문병원 공모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하지만 내년 정부 예산안에 1개소 설계비만 반영됐다. 국회 심의 과정에서 1개소 추가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면 지자체 간 유치전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감염병전문병원 건립을 위해선 감염병 병동을 별도로 구축할 수 있는 종합병원 또는 상급종합병원급 모병원이 있어야 한다. 5000~6600㎡ 규모의 병원용지는 병원이 부담해야 한다.

또, 병원은 ▲서비스부(청결하역장, 중앙공급부, 중앙창고, 약제부, 급식부, 오염하역장, 환경관리 등) ▲행정부(병원행정사무실, 의무기록실 등) ▲의료진 숙소 등도 부담해야 한다.

때문에 권역 내 종합병원의 여건과 지자체 참여 의지 등이 권역선정위원회에서 중요하게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감염병전문병원 권역선정을 위한 계획 마련 ▲권역책임의료기관에서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이어지는 공공의료체계 구축 ▲제2인천의료원 조속한 설립 ▲인천의료원 증축 위한 용지 확보 계획 마련 ▲국립대학병원 설립 논의 등을 촉구했다.

원종인 보건의료노조 인천부천본부장은 “보건의료노조와 정부 합의문에 인천지역 공공의료 확충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과 방법이 담겼다. 굉장한 기회가 찾아온 것”이라며 “이제 인천시의 역할이 그 어느때 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천시는 합의문을 근거로 중앙정부에 공공의료 확충을 요구하는 등 적극 나서야한다”며 “또, 인천 공공의료체계 강화를 민관이 논의할 수 있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인천공공의료포럼은 건강과나눔,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인천지부, 인천적십자기관노동조합, 인천평화복지연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역본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시의료원지부 등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