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지난 16일 인천연구원이 발표한 ‘인천아젠다30’에 인천 감염병전문병원 유치가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인천연구원이 2022년 대선 공약을 정리한 것으로 인천연구원 내부 시민 패널과 분야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은 것이다.

정부가 2015년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 증후군) 사태 후 2016년 발표한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방안 연구개발’ 용역보고서를 보면, 인천권역은 중앙·중부, 영남, 호남, 제주 권역 등과 함께 감염병전문병원이 필요한 5곳으로 꼽혔다.

중앙·중부, 영남, 호남 권역은 이미 감염병전문병원을 건립을 추진 중이다. 남은 건 인천과 제주 권역이다. 제주 권역은 타 권역과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필요성 검토를 위한 연구를 따로 추진하기로 한 터라, 남은 건 인천 권역이다.

인천시민사회단체와 보건의료단체, 정치권 모두 감염병전문병원 유치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 1월 질병관리청이 권역 감염병전문병원을 지정한다고 밝혔을 때, 인천 국회의원 14명과 인천시민사회단체가 꾸린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인천 유치를 위한 긴급행동’은 기자회견을 열어 “권역 감염병전문병원은 관문도시인 인천에 반드시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관‧정의 이같은 노력에도 인천은 지난 3월 경북 권역과 1표 차이로 감염병전문병원 유치에 고배를 마셨다. 이후 시는 감염병전문병원 추가 지정을 위한 설계비 국비 지원을 꾸준하게 요청했고, 내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됐다.

여기에 전국보건의료노조와 보건복지부의 노정 합의로 다시 인천에 기회가 왔다. 질병관리청은 올해 하반기 권역을 추가 선정하고. 권역이 결정되면 내년 3~4월까지 해당 권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공모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하지만 공모사업으로 진행하는 데다, 정부가 내년 예산안에 1개소 설계비만 반영해 지자체 간 유치전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지난 실패를 발판 삼아 반드시 유치에 성공해야한다.

감염병전문병원을 설립할 때 용지 확보와 병원 자부담 등이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감염병 전문병원의 건립을 위해선 감염병동을 별도로 구축할 수 있는 종합병원 또는 상급종합병원급의 모병원이 있어야 하고, 5000~6600㎡ 규모의 용지는 병원이 부담해야 한다.

앞서 지정된 경남권 양산부산대병원과 경북권 칠곡경북대병원의 경우 300억원 이상 자부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부 지자체는 관련 예산까지 편성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이제 남은 건 인천시의 의지다. 종합병원 또는 상급병원급 전문병원을 적극 발굴해야 한다. 민간병원과 의사 타진이 힘들다면 공공의료기관인 인천의료원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하면서 인천은 수도권 지역 중 공공의료기관이 적어 공공의료 확충에 대한 요구가 높다. 시는 감염병전문병원 유치를 꼭 성사시켜야 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