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사 5월 말께 서류 제출, 주민들 “협의도 안끝났는데” 발끈
시, 시행사에 ‘교육청과 학교용지 협의 내용 포함’ 보완 요청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 서구 루원시티에 생활형숙박시설을 계획했던 사업 시행사가 관계기관·주민들과 협의 중 주거용오피스텔 건축 심의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돼 주민들이 발끈하고 있다.

인천시와 서구는 지난 5월 20일께 사업 시행사가 루원시티 중심상업 3·4용지에 주거용오피스텔 건축 승인을 위한 심의 신청서를 구에 제출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달 10일 열린 ‘루원시티 학교시설 확보 협의체’ 첫 회의의 모습.(사진출처, 루원총연합회)
지난달 10일 열린 ‘루원시티 학교시설 확보 협의체’ 첫 회의의 모습.(사진출처, 루원총연합회)

주민들은 애초 루원시티가 9000세대로 계획됐는데, 일반용지로 계획한 땅이 상업용지(일반상업3용지)로 변경돼 학교용지는 사라지고 해당 용지를 구입한 사업자와 중심상업1·3·4용지를 구입한 사업자 등이 6500실 규모의 생활형숙박시설을 추진하고 있어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생활형숙박시설 건립 시 인구가 크게 늘어 심각한 교통 혼잡과 주차난, 과밀학급 문제가 심각하다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77층 쌍둥이 빌딩과 대형 쇼핑몰 건립 계획도 사라짐에 따라 복원을 촉구하며 시민청원과 집회, 1인 시위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와 관련 주민들이 시민청원을 제기하자 시는 지난 4월 28일 답변하며 “시교육청·LH·시행사, 주민대표 등과 협의체를 마련하고 서로 입장을 공유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5월 10일부터 시·시교육청·한국토지주택공사(LH) 담당자와 생활형숙박시설 사업시행사 관계자, 루원시티 주민 등이 참여한 ‘루원시티 학교시설 확보 협의체’가 구성되고 협의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시행사는 활형숙박시설 건립으로 발생하는 학생들의 인근 학교 배치나 준주거6용지에 학교·유치원·지하주차장을 통합건축하는 안을 제시했는데, 주민들이 원하는 안이 아니라 협의에 난한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사업 시행사가 주민들이 생활형숙박시설과 마찬가지로 반대하고 있는 주거용오피스텔 건축 심의 신청서를 제출한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주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김성국 루원총연합회 공동회장은 “현재 협의체가 진행 중임에도 건축 심의 신청을 한 것은 주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문제 해결을 해야하는 시는 시행사 뒤에 숨어 방관하지 말고 주민 입장에서 적극 대응하는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구 건축팀 관계자는 “시행사가 신청서를 내면 법적으로 시에 전달하는 역할을 할 수 밖에 없다”며 “다만 주민들과 시교육청의 의견도 함께 담아 전달했다”고 말했다.

시 건축계획과 관계자는 “3일 구에 보완 요청을 하고 돌려보냈다”며 “시행사가 시교육청과 학교용지 관련 협의 결정한 내용을 첨부해 보완하라고 했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