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3200만원 용역 중단 후 협의체 구성
기존 예정지 제외하면 사실상 대안 없어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가 항만 화물차주차장 최적지 발표를 미루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인천지부는 물차주차장 조성을 촉구했다.

26일 인천시 해양항만과는 ‘화물차주차장 입지 최적지 선정 용역 최종 보고회’를 무기한 연기했다고 밝혔다. 세부계획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게 이유다. 인천항만업계는 시의 송도국제도시 주민단체 눈치 보기가 도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인천 연수구 송도9공구 아암물류2단지 조감도(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인천 연수구 송도9공구 아암물류2단지 조감도(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시와 인천항만공사는 2022년까지 해양수산부가 항만 배후물류단지로 지정한 송도국제도시 9공구(아암물류2단지)에 휴게소 기능을 갖춘 화물차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화물차주차장 예정지 인근 주민들은 3만 세대가 입주한 주거밀집지역과 인접한 곳에 화물차주차장 조성 시 주민 안전과 주거환경에 악 영향을 초래한다며 예정지 변경을 요구했다.

이에 시는 연수구와 지난해 1월 약 1억3000만 원을 투입해 화물차주차장 최적 입지 선정 용역을 진행했다.

시는 지난해 10월 최종 보고회를 개최하려고 했으나, 같은 해 12월로 연기했다. 시는 ‘관계기관과 협의체’ 구성을 이유로 최종 보고회 개최를 다시 연기했다. 이 때 시는 무기한 연기를 결정했다.

시가 약 1억3000만 원을 들인 용역을 중단하고 ‘관계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한 것을 두고 예산 낭비라는 지적이 나온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애초에 대안이 없던 용역이다. 관계기관끼리 협의를 했으나 결과가 나오지 않아 용역을 진행했는데 그 결정을 다시 뒤집은 것이다.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지난해 7월 열린 중간보고회에서 용역을 진행한 (사)지방행정발전연구원은 ▲선광종합물류 용지 ▲학익에코파크 용지 ▲석탄부두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선광종합물류 컨테이너용지 경우 토지 소유자 측이 매각 의사가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학익에코파크는 최근 시가 자원순환센터(소각장) 신설 예정지로 발표한 곳이다. 석탄부두는 면적이 작아 시와 항만공사가 계획한 주차장 면수 확보가 어렵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중간보고회에서 발표한 대안은 물리적으로 가능성이 없는 곳이다. 화물차주차장은 아암물류2단지에 만들어야 한다. 답이 나온 문제인데 시가 발표를 미루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화물차주차장 조성 계획이 미뤄지자 운수노동자들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운수노동자들은 공차 시간을 줄이기 위해 물류단지와 가까운 곳에 주·박차하고 쉬는 경우가 많다. 불법 주·박차 문제가 따라온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지부가 현수막 시위를 시작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시는 ‘2012년 인천기본물류계획’에 2017년까지 화물차주차장을 설치하기로 했다. 현재 2022년까지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이 연장됐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지부는 최근 아암물류2단지 부근에 화물주차장을 촉구하는 펼침막 시위를 시작했다. ‘연수구와 송도주민들의 반대로 300만 인천시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등 내용이 담겼다.

이들은 휴게소 기능을 갖춘 주차장을 조성해 학교와 주택 인근 화물차 운행량을 최소화해야한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운수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과도 맞닿아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