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택상 정무부시장 SNS에 밝혀
“주민들도 권익위 판단 존중해야”
국민권익위, 지난 14일부터 조사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가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9공구 아암물류2단지에 추진하고 있는 화물차주차장 조성 절차를 일단 보류했다.

조택상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27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시는 사업계획 수립을 하반기로 보류하고, 국민권익위원회 조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인천 연수구 송도9공구 아암물류2단지 조감도(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인천 연수구 송도9공구 아암물류2단지 조감도(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국민권익위는 지난 14일 아암2단지에 조성 예정인 화물차주차장과 관련해 환경피해와 교통안전 등을 우려하는 민원 해결방안 논의를 위해 현장방문을 진행했다.

이날 논의에 국민권익위를 비롯해, 인천시, 인천항만공사, 인천해양수산청, 주민대표 등이 참석했다.

주된 논의 내용은 화물차주차장 입지 선정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 여부와 대체지 선정 절차의 오류 등이다.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은 주거지 인근에 화물차주차장이 들어올 경우 소음, 분진 등으로 피해를 입는다고 주장하며 대체지 마련을 요구했다.

시는 연수구와 지난해 1월 약 1억3000만원을 투입해 화물추주차장 최적 입지 선정 용역을 진행했다. 해당 용역은 ▲아암2단지 ▲선광컨테이너부두 ▲남항근린공원 ▲송도동 298(항만배후단지) ▲용현 갯골유수지 ▲공유수면 등 6개 후보지를 검토했지만 최적지로 아암2단지를 선정했다.

ㆍ[관련기사] 인천 화물차주차장, 당초 도시계획대로 송도9공구

ㆍ[관련기사] 국민권익위, 송도9공구 화물차주차장 ‘현장 조사’

국민권익위는 대체지 선정 용역에서 문제가 없었는지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부시장은 “항만과 물류산업의 필수 기반시설인 화물차주차장 조성사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갈등과 비용이 막심하다”며 “주민들이 직접 진정을 넣은 만큼 이번 국민권익위 판단을 계기로 갈등을 매듭짓고 뜻을 모으자”고 밝혔다.

이어 “주민들도 국민권익위 판단을 존중해달라”고 덧붙였다.

인천시 해양항만과 관계자는 "국민권익위가 지난 14일 현장 조사 후 지난 21일 시 관계자 등이 국민권익위에 방문해 2차 조사를 했다"며 "국민권익위 조사에 충실히 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당초 시와 인천항만공사 등은 이달 중 기본계획 용역을 준공한 뒤 사업계획을 수립하기로 했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