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대책위, 시민건강 우선 정책 촉구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반대 시민청원에 대한 인천시 답변이 실망스럽다는 반응이 나왔다.

남촌산단 반대 주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2일 ‘그린벨트 해제와 남촌산단 조성 반대 온라인 시민청원 답변’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남촌산단 중단이라는 결단 없는 애매한 답변이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남촌산단 예정지 인근 승기천.
남촌산단 예정지 인근 승기천.

박인서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지난 18일, 시민 3069명이 동의한 남촌산단 조성 반대 시민청원에 대해 “산단 조성에 따른 환경 영향을 검증하면서 지역 주민 수용성 확보와 공감대 형성을 최우선에 두고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이를 두고 주민대책위는 “시의 답변은 남촌산단에 대한 보완 추진 계획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주민 수용성 유무에 따라 추진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것은 시민시장 3069명이 물은 그린벨트 해제와 남촌산단 조성 반대엔 정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은 셈”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주민들이 일상을 포기하고 남촌산단 반대 운동을 계속하라는 것인지 의문스럽다”며 “주민들이 (반대 운동을 하다) 지치면 그대로 추진하겠다는 것인가. 시의 무책임한 답변이 실망스럽다”고 덧붙였다.

주민대책위는 끝으로 “인천시장이 환경도시 인천을 만들겠다고 답변한 것처럼 그린벨트 보존과 남촌산단 추진 중단이라는 정책 결단을 촉구한다”며 “박남춘 시장과 이강호 남동구청장이 돈보다 시민건강을 우선하는 정책을 결정해야한다”고 밝혔다.

한편, 남동구는 현대엔지니어링, 산업은행 등과 함께 민관 합작 특수목적법인(SPC)인 남동스마트밸리를 설립해 남촌동 625-31 일원(약 26만6600㎡)에 남촌산단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발암물질 등 환경오염물질 위해성 평가 결과가 기존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내용과 다른 것으로 확인돼,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대책위를 꾸려 ‘대기오염 완충지역인 그린벨트 해제 반대, 남촌산단 조성 중단’을 요구하는 온라인 시민청원을 진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