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인천시 시민 요구 정확히 담아내야" 지적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3000명 넘은 남촌산단 반대 청원에 인천시가 산업단지 조성 지역 주민 수용성 확보하며 검토하겠다고 공식 답변했다. 그러나 시민들의 요구에 비해 아쉬운 답변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그린벨트 훼손과 환경오염물질 발생을 우려해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인천시 온라인 시민청원에 3069명이 동의했다.

이에 박인서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환경 영향을 검증하면서 지역 주민 수용성 확보와 공감대 형성을 최우선에 두고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18일 공식 답변했다.

남동구는 인천시와 함께 민관합작 SPC인 남동스마트밸리(주)를 설립해 남촌동 625-31 일원(약 26만6600㎡)에 남촌일반산단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발암물질 등 환경오염물질 위해성 결과가 기존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내용과 다른 것으로 확인돼 인근 주민들이 크게 반발했다. 이를 두고 시민들은 ▲오염물질 완충지역인 그린벨트 해제 반대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중단을 요구하는 온라인 시민청원을 진행했고, 총 3,069명이 동의했다.

박인서 정무부시장은 “최근 남동구와 남동스마트밸리개발 주식회사가 산업단지를 친환경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사업계획 전면 재조정에 착수했다”며 “인천시는 사업 재조정과 별개로 맹꽁이 서식지 보호와 그린벨트 보전 과제, 남촌산단이 인근 주거 지역에 미치는 대기환경·건강영향 등을 검증하며 지역 주민 수용성 확보 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어 "남촌산단을 포함한 여러 시책 사업을 시행하면서 절차적 정당성 확보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남촌산단반대 대책위원회는 이 답변을 두고 시민들이 요구한 것에 비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라진규 대책위 공동대표는 "답변이 3000여 명 시민들이 요구한 것에 비해 아쉬움이 있다"며 "인천시가 시민시장이라고 표현한 것처럼 의지를 가지고 시민시장들의 남촌산단반대 요구를 정확히 담아 내야한다"고 강조했다.

답변 영상과 내용은 ‘인천은 소통e가득’ 사이트(http://cool.incheo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남촌일반산업단지 대책위원회가 12월 14일 박남춘 시장의 책임있는 답변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남촌산단반대 대책위원회가 12월 14일 박남춘 시장의 책임있는 답변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