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산단반대대책위, 서명운동 시작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최근 인천시가 공개한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안에 남촌일반산업단지가 포함돼 논란이 일고 있다. 같은 계획안에 도시 숲을 조성하겠다고 밝혔지만, 남촌산단 조성을 위해 그린벨트를 해제해야하기 때문이다.

남촌산단반대대책위(이하 대책위)는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히며 남촌산단 반대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이 서명은 남동구와 인천시, 환경부, 국토부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ㆍ[관련기사] 발암물질 허위보고 ‘남촌산단’ 그린벨트 훼손 비판 확산

ㆍ[관련기사] 인천 남촌 일반산단 ‘산 넘어 산’...반대 주민대책위 발족

[관련기사] 남촌산단 ‘산 넘어 산’... “제한적 주민설명회 반대”

시는 지난달 27일 공청회를 열고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안)’을 공개했다. 도시기본계획은 2040년까지 인천시의 발전상을 제시하는 인천시 최상위 종합계획이다.

이 자료를 보면, 시는 환경도시를 강조하며 1인당 공원조성 면적을 늘리고 도시 숲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같은 계획안에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남촌산단을 조성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모순인 셈이다.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안) 중 발췌.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안) 중 발췌.

이를 두고 대책위는 “시는 시민청원 답변과 갈등영향평가 등으로 주민수용성을 최우선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시가 남촌산단 추진에 무게를 두는 것 아닌지 의문을 지울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시는 갈등영향평가를 거쳐 남동구와 연수구 등에 주민갈등 해결을 위한 노력을 제안했다”고 한 뒤 “하지만 남동구와 남촌산단스마트밸리개발(주)는 유령 서명용지 배포 등 주민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3월 발표한 '국민 삶의 질 2020 보고서'를 보면, 환경지표 만족도 중 대기질과 녹지환경 부분에서 인천이 17개 시·도 중 꼴찌에 머물렀다.

대책위는 “인천시민의 대기질 만족도는 23.9%, 녹지환경 만족도는 43.4%에 머물렀다”며 “국내 평균인 38.2%와 58.7%에 한참 못 미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도심 내 그린벨트 대신 산업단지 추진은 결국 시민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게 된다”며 “남동구가 과연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데 관심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한편, 남동구는 민관합작 특수목적법인(SPC)인 남촌산단스마트밸리개발(주)를 설립해 남촌동 625-31 일원(약 26만6600㎡)에 남촌산단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