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시장, 인천에코랜드 후보지 발표 때 ‘영흥도 석탄 해방' 강조

인천투데이=김갑봉 기자 | 박남춘 인천시장이 12일 영흥도에 친환경 자체매립지 ‘인천에코랜드’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영흥도의 석탄발전소도 걷어 내겠다고 밝혔다. 영흥화력발전소 LNG 전환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박남춘 시장이 자원순환 대전환 정책의 핵심인 소각장 후보지와 인천에코랜드 후보지를 설명하고 있다.
박남춘 시장이 자원순환 대전환 정책의 핵심인 소각장 후보지와 인천에코랜드 후보지를 설명하고 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박남춘 인천시장 또한 인천형 ‘그린 뉴딜’ 정책으로 친환경도시로 조성하겠다고 했으며, 탈석탄 동맹(PPCA) 가입도 선언했다.

박남춘 시장은 인천에코랜드 후보지를 발표하면서 영흥도를 친환경 섬으로 전환하기 위한 정책으로 “탈석탄 동맹 선언으로 그치지 않겠다. 영흥도를 석탄 화력발전으로부터 완전히 해방시키겠다.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단계적으로 석탄 없는 친환경 섬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인천에코랜드 조성은 석탄재로 뒤덮였던 악몽에서 벗어나, 친환경 자원순환과 천혜의 자연이 어우러진 수도권 생태관광 랜드마크로, ‘에코 보물섬’으로 나아가는 전환점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 시장은 12일 인천에코랜드 후보지 발표에 앞서, 지난 9일 2030년까지 석탄발전을 멈추자는 '탈석탄 동맹' 가입을 준비 중이라며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와 LNG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시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2050 탈석탄 선언' 기조에 발맞춰 영흥화력발전소도 조금 더 빨리 문을 닫아야 한다. 지난달 대통령 주재로 열린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도 조기폐지와 LNG(액화천연가스)전환을 적극 건의했다"고 밝혔다.

인천에코랜드 후보지는 영흥화력발전소 인접한 곳이다. 영흥화력발전은 1994년부터 수도권 시민을 위한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현재 6호기까지 가동 중이다. 인천 온실가스의 30%가 여기서 발생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영흥화력발전소에 석탄발전 7, 8호기를 건설하겠다고 했으나 주민과 시민사회단체의 거센 반발로 무산됐다. 박 시장은 인천에코랜드를 발표하며 “영흥을 석탄으로부터 해방시키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출처 옹진군)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출처 옹진군)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경기 의왕·과천)이 사단법인 넥스트에 의뢰해 전력시장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면, 정부가 향후 가동 예정인 석탄발전소 7기는 5년마다 이용률이 급감해 2050년에는 10%까지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재생에너지 계획과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전제로 진행한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이 20%에 불과한 2030년에도 신규 석탄발전 7기의 이용률은 62%로 나타났다. 2019년 석탄발전의 평균 이용률이 약 75%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전력시장에서 석탄발전의 경쟁력은 약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30년 이후에도 신규 석탄발전 7기의 이용률은 2035년 49%, 2040년 25%, 2045년 17%로 지속 감소해 석탄발전 1기 건설에 약 5조 원을 투입하고도 연중 절반도 가동하지 못하는 비효율적인 사업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석탄발전소의 비효율성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기존 석탄발전소 조기폐쇄 요구도 높다. 환경단체는 영흥화력발전소의 1ㆍ2호기를 2025년부터 폐쇄해 2030년까지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 시장은 2030년까지 석탄발전을 멈추자는 '탈석탄 동맹' 가입을 준비 중이고, 영흥화력발전 조기폐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대통령한테 LNG발전 전환을 건의한 만큼, 영흥화력발전소 폐쇄는 인천에코랜드 사업과 맞물려 탄력을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탈석탄 동맹(PPCA)은 2017년 제23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에서 영국과 캐나다 주도로 창립됐다. 이들은 기후변화와 대기오염의 원인인 석탄발전 중단을 목표로 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유럽연합(EU) 회원국은 2030년까지, 나머지 국가는 2050년까지 단계적 중단을 시행하기로 했다.

탈석탄 동맹에는 지금까지 34개국, 33개 지자체, 44개 민간기업이 가입돼있다. 인천시의 탈석탄 동맹 가입은 한국에서는 충남, 경기, 서울에 이은 네 번째다. 인천시는 26일 탈석탄 동맹을 가입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