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호 의장, "정치적 손해 빤하지만 미래세대 위해 해야할 일"
자원순환 대전환과 탈 석탄 에너지 '환경특별시'로 가는 첫발 떼
환경특별시로 가는 첫 여정... 이제 남은건 정치권과 주민수용성

인천투데이=김갑봉 기자 | 박남춘 인천시장이 12일 인천에코랜드 후보지를 발표하면서 자원순환 대전환과 탈 석탄 에너지 전환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박 시장과 인천시의 ‘환경특별시’를 향한 여정이 시작됐다.

박 시장은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와 더불어 인천에코랜드 건설로 쓰레기처리 ‘독립’을 강조했고,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와 LNG 전환으로 석탄 ‘해방’에 시동을 걸었다.

박남춘 시장이 발표한 자원순환 대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은 어디를 선정해도 험난한 여정이 예고 돼 있다.

박 시장 발표 이후 이어진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의 말처럼 ‘정치적으로 손해가 빤하고,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정치권과 마찰이 불가피한’ 일이다. 하지만 미래세대를 위해 꼭 해야할 일이라고 했다.

인천시공론화위원회가 진행한 시민 의견수렴 조사결과에 나타난 것처럼 자원순환 대전환은 이제 기후변화 위기 앞에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정책으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이며, 인천시는 이날 발표로 ‘환경특별시’를 향한 첫발을 땠다.

박남춘 인천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인천부터 '발생지 처리 원칙' 환경정의 세울 때 환경특별시"

박남춘 시장은 쓰레기기 처리 등 자원순환도 “자립해야 진정한 독립”이라며 “시민 여러분께 지난달 15일 ‘쓰레기 독립’에 이은 두 번째 약속을 밝힌다. 인천부터 인천 쓰레기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인천부터 ‘발생지 처리 원칙’에 입각한 환경정의를 바로 세울 때, 수도권 2500만명의 쓰레기를 떠안는 도시, 직매립이라는 후진적 자원순환 정책을 이어가는 도시를 벗어나, 친환경 자원순환을 선도하는 미래도시, 대한민국 최고의 ‘환경특별시’로 나아갈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를 위해 시가 구상한 게 영흥도 인천에코랜드와 인천 내 권역별 쓰레기 소각장 7곳이다. 7곳에서 소각한 소각재가 소각재 운송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차량을 이용해 인천에코랜드에서 매립될 예정이다.

시는 인천에코랜드에 하루 반입 폐기물량을 20톤 트럭 8대 분량인 약 161톤 규모로 추산했다. 이는 지난해 기준 수도권매립지 하루 반입량 9230톤의 1.7% 수준이다.

전체 인천에코랜드면적도 현재 수도권매립지 1600만㎡의 100분의 1도 안 되는 15만㎡ 규모이다.

특히, 지상에서 바로 매립이 이뤄지는 수도권매립지와 달리 지하 30∼40m 깊이에서 소각재를 매립하고 위에는 밀폐형 돔을 설치해 주위에 먼지조차 날리지 않게 조성할 계획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박 시장은 자원순환 정책을 발표할 때 100리터짜리 쓰레기봉투를 앞에 두고 “그동안 이런 쓰레기를 여과 없이 매립지에 그대로 직매립했다. 이제 시가 추진하는 새 자원순환 방식은 최대한 재활용하고 하고 남은 최소한의 쓰레기를 완벽하게 소각한 후, 마지막 남은 분량만 에코랜드에 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친환경적으로 완벽하게 처리한 만큼 안심하셔도 된다. 에코랜드는 30~40m 깊이의 지하에 소각과 재활용을 거치고 남은 최후의 소각재와 불연성 폐기물만 매립하는 그야말로 ‘친환경’ 시설”이라며 “규모는 수도권매립지의 1%에 불과하고, 반입량 또한 1%에 불과하다”고 부연했다.

기존 수도권매립지와 새롭게 조성을 계획 중인 인천에코랜드(가칭) 비교표.
기존 수도권매립지와 새롭게 조성을 계획 중인 인천에코랜드(가칭) 비교표.

현 매립지의 1% 규모... 지하 40미터 밀폐형 돔에 소각재만 매립

에코랜드는 소각재 매립기간 동안 지하는 점토 처리와 고강도 차수막이 설치되고, 지상부에는 밀폐형 에어돔을 설치해 주변 지역과 완벽하게 분리하는 방식이다. 매립 완료 후에는 돔을 걷어내고 친환경 공원과 체육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박 시장은 “설계기준을 법적기준보다 더욱 강화해 다이옥신, 질소산화물 등 법적 유해물질을 정상수치 이내로 최소화하고, 악취와 굴뚝연기 또한 완벽하게 제어하겠다”고 한 뒤, “시민 여러분의 오감이 쾌적한 시설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수도권매립지 종료는 당초 2016년 종료하는 약속이었다. 하지만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 환경부 4자의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2015년 다시 4자 합의로 매립지를 종료하되 대체매립지를 찾는 동안만 3-1공구를 사용키로 했으나 이마저도 지켜지지 않았다.

박 시장 얘기대로 지난 시 정부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외쳤지만, 인천시는 결국 4자 합의를 통해 영구사용의 빌미를 줬다는 비판을 받았다. 아울러 매립지 종료와 자원순환 대전환 취지에 공감은 하지만 인천시가 정말 가능하겠냐는 회의적인 시각도 있었다.

여기다 대체매립지 공모에 참여하라는 서울시와 경기도, 환경 등의 압박도 상당했다. 박남춘 시장은 “수도권 2500백만의 쓰레기로부터 과연 인천시가 독립할 수 있겠는가라고 다들 의문을 표했다”며 “그래서 보여주고 싶다. 인천은 다르다. 인천은 할 수 있다. 인천은 스스로 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고 강조했다.

친환경 소각재 매립지 인천에코랜드 후보지 위치 안내.
친환경 소각재 매립지 인천에코랜드 후보지 위치 안내.

환경특별시로 가는 첫 여정... 이제 남은건 정치권과 주민수용성

이제 남은 건 2018년 취임 후 일관되게 매립지종료와 자원순환 대전환을 준비한 인천시와 박남춘 시장의 정책에 대한 정치권과 주민들의 수용성이다.

신은호 의장의 말대로 박 시장한테 정치적으로 매우 불리한 정책이고, 손해 볼 게 빤한 정책이다. 박 시장이 인천에코랜드 후보지를 발표한 날, 영흥도 주민 100여명이 시청 앞에서 반대 집회를 열었다.

또 같은 당 장정민 옹진군수는 단식을 불사하겠다고 했으며, 국민의힘 배준영(인천 중구ㆍ강화군ㆍ옹진군) 국회의원 또한 성명을 내고 반대한다며 철회를 요청했다.

시장은 기자회견 마지막에 영흥도 주민들을 만나겠다며, 주민들에게 시와 논의할 ‘주민대표단’ 구성을 요청했다. 미래세대를 위한 인천시의 자원순환 대전환은 이제 시작이다. 주민수용성이 최대 과제가 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