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청, 수익용지 돌연 산업용지로 일방 변경
연세대엔 과도한 특혜...지역 대학은 수시 발목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인하대학교의 송도캠퍼스 건립에 사실상 제동을 걸었다. 연세대에 제공한 특혜와 비교해 지역대학 홀대론이 다시 등장할 조짐도 있다.

3일 인하대에 따르면, 최근 인천경제청이 바이오 클로스터 조성을 목적으로 인하대에 수익용지로 제공했던 송도 11공구 토지를 돌연 산업시설(제조업) 용지로 용도를 바꿨다.

인하대 송도캠퍼스 조감도.
인하대 송도캠퍼스 조감도.

지난 5월 20일 인하대에 제공하기로 했던 토지(11공구)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승인을 거쳐 개발‧실시계획 변경‧고시했다.

인하대 측은 아파트와 업무‧판매시설 등을 계획했던 수익용지가 갑자기 제조업 전용인 산업시설 용지로 바뀌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인하대와 인천경제청은 지난 2011년 송도 5‧7공구 땅에 송도캠퍼스를 조성하기로 계약을 했다. 그런데 인천경제청이 2012년 3월 반도체 회사(앰코코리아)를 유치하겠다며 땅을 양보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인하대는 인천경제청의 요구를 수용해 2013년 7월 송도11공구 교육연구용지 22만5000㎡에 대해 1077억 원에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장 동쪽에 있는 송도11공구 지식기반서비스 용지 4만9500㎡에 대해서도 조성원가 80%·감정가 20%에 공급하기로 함께 계약했다.

인하대 측은 당시 교육연구용지 매매 계약을 준수해 현재까지 총 토지대금 약 1141억 원 중 약 960억 원(83.8%)을 납부했다. 올해 10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약 181억 원 납부를 앞두고 있었다.

문제는 2013년 인하대가 송도11공구로 이전을 약속하던 당시 해당 토지는 매립이 안 된 바다였다. 이 때문에 번지가 부여되지 않은 토지에 대한 매매계약 체결 불가론 등 많은 잡음이 발생했다.

이 같은 잡음 속에서도 인하대는 지역 발전 협력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송도5‧7공구 땅을 포기하고 송도11공구 땅으로 이전 요구를 수용했다.

인천시와 인천경제청도 이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캠퍼스 조성 비용 마련을 위한 수익용지를 제공한 것이다. 당시 인하대는 수익용지 개발에 따른 수익으로 1000억 원, 송도캠퍼스 조성 비용으로는 약 5600억 원을 추산했다.

인하대 관계자는 “토지 용도 변경과 관련해 인천경제청으로부터 어떤 협의나 요청도 없었다. 통보도 전혀 받지 못했다. 공문을 보내 경위를 물었지만 묵묵부담이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당시 인하대 송도캠퍼스 11공구 이전과 관련해 지역의 의견을 모았던 시민단체도 강하게 반발하는 모양새다.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은 “이번 약속마저 어기면 명백한 지역대학 홀대”라며 “지역대학 발전 없이 지역 발전은 요원하다. 박남춘 인천시장과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지역대학인 인하대와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하게 말했다.

이어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은 송도세브란스병원을 차일피일 미루는 연세대엔 특혜를 주지 못해 안 달이면서 지역대학의 요구엔 인색하다”며 “이번 인하대와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은 지역의 강한 반발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