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공동성명서 내고 사과와 사퇴 촉구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구성원들이 교육부의 총장 임명 제청 불가 통보 사태의 책임을 지고 이사회가 전원 사퇴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인천대 총학생회, 인천대 노동조합, 전국대학노조 인천대지부, 인천대 총동문회는 30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인천대는 법인 이사들의 소유가 아니다, 최용규 이사장과 이사진이 총장 선거 사태의 책임을 지고 전원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대 대학본부의 모습.(사진제공 인천대)
인천대 대학본부의 모습.(사진제공 인천대)

이들은 “지난 22일 교육부가 이찬근 교수의 총장 임명 제철 불가를 통보함으로써 학내구성원들의 우려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법적 지위를 내세우며 밀어붙인 이사회의 전횡으로 결국 인천대를 다시 오욕의 구렁텅이로 빠뜨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법인 이사의 구성원 9명이 국립대학 담당 유관기관의 공무원 3명, 총장·부총장, 평의원회 추천 교수 2명, 인천지역사회 외부인사 1명, 동문 추천 1명으로 구성된 것은 인천대의 운영과 성장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었다”며 “그런데 지금 법인 이사들은 모든 학교 운영의 최종 결정권이 자신들에게 있다고 법적 요건을 운운하는데, 이는 객이 주인을 내쫓고 주인행사를 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인천대의 주인은 교수·학생·직원·동문이고, 국립대이기에 국민이 주인이다”라며 “이사장과 이사회는 인천대 발전의 걸림돌이 된다는 것을 인정하고 학내구성원과 시민들 앞에서 사과한 뒤 전원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구성원들은 ▲총장 재선거나 학내 문제 해결의 첫 시작으로 법인 이사회의 사과와 사퇴 ▲총장추천위원회 구성을 특정 집단 중심이 아닌 학내구성원이 적극 참여하는 구조로 바꿀 것 ▲학내구성원 중심의 가칭 ‘인천대 발전 비상대책위원회’ 설립 등을 요구했다.

앞서 인천대 이사회는 총장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최계운 명예교수, 박인호 명예교수, 이찬근 교수 3명 중 이찬근 교수를 최종 총장 후보로 선정하고 교육부와 청와대에 임명 제청을 요청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달 24일 이 교수를 임명 제청하지 않겠다고 인천대에 통보했다. 이에 인천대 구성원들은 투표로 뽑은 순위 결과를 무시하고 3순위 후보를 최종 선정한 이사회가 잘못이 있다고 비판했다.

이후 이사회는 긴급 회의를 열어 지난 총장 선출 과정이 5개월 정도 걸린 점을 감안해 최대한 빠르게 재선거를 치르되 후보 검증 절차를 철저히 밟기로 했다. 다만, 재선거 확정과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달 14일 회의를 열어 의결하기로 했다.

한편, 이사회는 이사회가 이 교수를 최종 후보로 선정했기 때문이 아니라, 총장추천위가 후보 검증 절차를 제대로 진행하지 않고 순위 추천 규정을 삭제했음에도 순위를 매겨 추천한 것이 원인이라는 의견이다. 이에 따라 사퇴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