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선거 부실 운영 책임져야”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평화복지연대가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3대 총장 선거 무산과 관련 이사회의 총사퇴를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지난 2일 보도자료를 내고 “인천대 총장선거 부실 운영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이사회의 총사퇴를 촉구한다”며 “인천대가 지역의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게 총장선출 과정에 인천시민들의 참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대 대학본부의 모습.(사진제공 인천대)
인천대 대학본부의 모습.(사진제공 인천대)

앞서 인천대 이사회는 총장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최계운 명예교수, 박인호 명예교수, 이찬근 교수 3명 중 이찬근 교수를 최종 총장 후보로 선정하고 교육부와 청와대에 임명 제청을 요청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지난달 24일 이 교수를 임명 제청하지 않겠다고 인천대에 통보했다. 이에 인천대 구성원들은 투표로 뽑은 순위 결과를 무시하고 3순위 후보를 최종 선정한 이사회가 잘못이 있다고 비판하고 이사회 전원 사퇴 등을 요구했다.

이후 이사회는 긴급 회의를 열어 지난 총장 선출 과정이 5개월 정도 걸린 점을 감안해 최대한 빠르게 재선거를 치르되 후보 검증 절차를 철저히 밟기로 했다. 다만, 재선거 확정과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달 14일 회의를 열어 의결하기로 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이사회가 3위 후보를 선정하면서 대학구성원들 간 갈등이 심화됐고,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지만 이사회는 납득할 만한 해명을 내놓지 못했다”며 “대학구성원들은 이사회의 결정에 불복해 촛불집회를 연일 개최했고 낙마한 총장 후보는 법적 다툼까지 벌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이사회가 결정한 3위 후보는 정부의 인사 검증에서 탈락했다”며 “총장 선출 과정은 대학구성원들이 참여해 다른 어느 선거보다 민주적이어야 하고 윤리적·학문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총장을 뽑는 축제가 됐어야했는데, 이사회가 총장 선출 부실로 인천대를 혼란에 빠뜨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 이사회는 인천대 주인 행세를 그만두고 대학구성원들과 인천시민들에게 총장선출을 일임하고 대학을 주인들에게 돌려줘야 한다”며 “인천시민사회는 인천대가 시민의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게 총장 후보들에 대한 평가와 검증을 통해 총장 선출에 적극 참여할 것이기에 인천대는 시민들의 참여를 적극 보장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사회는 “이사회가 3순위의 이 교수를 최종 후보로 선정했기 때문이 아니라, 총장추천위가 후보 검증 절차를 제대로 진행하지 않고 순위 추천 규정을 삭제했음에도 순위를 매겨 추천한 것이 이번 사태의 원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퇴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의견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