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인천본부 피해 상담 분석
해고 금지, 생계 지원 등 대책 필요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는 코로나19 관련 피해 노동자 상담이 인천에서 가장 많은 곳은 인천국제공항 하청업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이는 민주노총 인천본부가 운영하는 상담소 3곳(부평구, 남동구, 인천공항)에서 올해 상반기에 상담한 내용을 분석한 결과다.

분석 결과를 보면,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상담은 총 144건이다. 이는 전체 상담 건수 1409건의 10.2%를 차지했다. 월별로는 3월 17.4%, 4월 16.5%, 5월 13.8%를 각각 차지했다.

업종별로는 지상 조업을 포함한 항공운수 관련이 41건(28.5%), 면세점 25건(17.4%), 제조업 23건(16.0%) 순으로, 인천공항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상담이 가장 많았다. 제조업은 남동공단 노동자 상담이 가장 많았다.

피해 유형으로는 무급휴가 강제(33.8%)가 가장 많았고, 권고사직과 해고(24.7%)가 뒤를 이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항공운수 관련 산업과 면세점 노동자들은 코로나19 사태 초기에 연차휴가를 강제로 사용하게 됐고,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는 장기간 무급휴직과 휴업수당 미지급, 임금 삭감 등의 피해를 보다가 끝내는 권고사직과 해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고 분석했다.

상담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대한항공 기내식 관련 한 하청업체 노동자는 “회사가 코로나19 사태를 이유로 본인 동의도 받지 않고 근무표에 연차휴가를 포함해 강제로 사용하게 했고, 직원 단체 대화방에 인원 감축 공고문을 올려 퇴사를 유도했다”며 상담을 신청했다.

한 면세점 노동자는 “내 동의와 관계없이 무급휴직 동의서를 대리 서명했다. 동의하지 않을 경우 권고사직 처리한다고 협박했다”며 상담을 신청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코로나19와 고용위기 피해가 모든 분야로 확대되고 있지만, 특히 평소에도 노동권 보호의 사각지대에 있는 용역ㆍ파견ㆍ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집중됐다”고 평했다.

이어 “고용주에게 해고 금지 명령을 내리고, 이미 내쫓긴 노동자에게는 실질적인 생계 지원을 실시하는 등,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