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항공노동자 고용불안 인원 절반 넘어가”
영종도 고용위기지역 신청 한달넘게 '감감무소식'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인천국제공항 노동자 고용유지에 막대한 정부 예산이 투입됐지만, 대량해고가 잡히지 않는다며 전국공공운수노조가 청와대를 찾아 고용안전 3대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제공 전국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가 27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시적 해고금지 ▲인천 중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고용유지제도 사각지대 해소를 주장하는 7542명의 이름이 담긴 서명서를 청와대 민원실에 접수했다.

이들은 “인천공항·항공산업 노동자 중 절반인 3만 여명이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고 예상한다”며 “정부는 일자리 보호를 위해 고용안정 특별대책(10.1조 원)과 기간산업지원기금(40조 원)을 투입했지만 취약계층, 간접고용 하청노동자 배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공항·항공과 유관산업은 복잡한 다단계 하청구조로 연결돼있고, 현재 정부 지원과 해고 순서는 정반대로 어긋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정부의 고용안정 지원 방향이 어긋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용직격탄을 맞은 중구 경제는 빠르게 위축됐다. 중구가 지난 23일 발표한 올해 1∼2월 주요 카드사 3개의 중구 매출액은 2490억 원으로 코로나19 최초 확진자가 발생하기 전인 지난해 11∼12월 2855억 원 대비 14% 감소했다. 지난해 1~2월 2497억 원과 비교했을 때도 0.3% 줄었다. 3~4월엔 고용이 더욱 위축됐기에 경제지표는 더 심각할 것으로 추정된다.

중구 고용위기지역 신청, 한달 넘도록 '감감무소식'

김태인 영종특별지부장은 “영종도 사업장에서는 고용노동부 지침에도 불구하고 각종 위법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라며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노동상담 245건을 진행한 결과, 인천시 무급휴직자 생계지원, 무급휴직 강요와 강제연차, 휴업과 휴업수당, 권고사직과 해고 순으로 문의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와 노동부에 “업종 수백개가 입점한 인천공항과 공항·항공산업이 연계되는 영종도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서, 청년밀집 거주지역 넙디마을의 공동화 등을 막자고 인천시와 중구청을 만나고 설득했다. 이후 시와 중구는 지난달 23일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지역 지정 신청했지만, 한 달 넘게 감감무소식이다”라며신속한 지정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