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부평, 여성이 행복한 도시를 꿈꾸다
여성친화도시로 가는 실행파일

앞서, 여성가족부와 여성친화도시 조성 사업 협약을 맺은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전북 익산시와 충북 청주시의 사례를 살펴봤다. 사례를 통해 여성친화도시 조성 사업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동시에 구축, 추진해야함을 알 수 있다.

관련 조례 같은 제도 정비와 성별영향평가, 성인지 예산 수립, 공무원·시민 교육과 시민 서포터즈 활성화를 통한 공감대 확산은 소프트웨어 부문이라 할 수 있다. 하드웨어 부문은 시설과 도시 공간을 여성친화적으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아울러 지역마다 실정이 다르고 특성이 있기에, 그 실정을 반영하고 특성을 살린 여성친화정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여성친화도시 조성 기본조례 공포...정책 개발과 추진의 제도적 틀 마련

이달에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여성가족부에 신청할 계획인 부평구도 지난해 말부터 여성친화도시로 가기 위한 토대를 만들고 있다. 지난해 12월,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연구 용역을 실시해 올해 2월 그 결과보고서를 내놓았다. 이어 여성친화도시 조성 과제 발굴, 설문조사 실시, 공무원 성인지 교육 실시 등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 확립에 힘써왔다.

그리고 9월 22일에는 인천시 최초로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기본 조례’를 공포했다. 조례는 ‘여성발전기본법’을 근거로 했는데, ▲정책결정 과정에 여성 참여 확대 ▲성인지적 도시기반 시설 구축 ▲여성과 아동의 안전시스템 구축 ▲여성 능력 개발 ▲여성의 취업과 창업 활성화 등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구는 이 조례 제정과 공포를 계기로 돌봄 지원, 여성 능력개발과 일자리 창출,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 환경 조성 추진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구는 조례에 근거해 이달에 여성친화도시 조성 협의회도 구성할 계획이다.

여성친화도시 조성 사업을 펼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마련함으로써, 이제 구체적 사업을 발굴하고 주요하게 추진할 사업을 정하는 게 필요하다. 여기엔 앞서 언급했듯이 지역의 실정과 특성을 감안하는 게 중요하다.

무엇보다 부평 여성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 할 수 있다. 그래야만 주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구는 5월 28일부터 6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 보고서가 8월 26일 나왔다.

설문조사를 통해 본 부평여성의 환경


부평구 거주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에 본인이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수는 687건이다. 공무원이 43명(6.3%), 일반여성이 644명(93.7%) 참여했다. 응답자의 연령대를 보면, 20대 37명, 30대 180명, 40대 188명, 50대 179명, 60대 43명이다. 조사는 보육환경, 여성의 안전·편의시설 등 도시환경, 여성일자리와 문화, 보건·복지, 평생교육·권익증진 그리고 여성정책과 일상생활에서 불편과 개선 요구사항 등 4개 범주로 구성됐다.

보육시설 접근성 좋은 편이나, 연령·시간대별 운영은 보통 = 가정이나 직장에서 보육시설 접근성이 좋다(매우 그렇다, 그렇다)가 71.8%로 나타났다. 보육시설 환경에 대해선 57.1%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반면 연령별이나 시간대별 다양한 보육시설 운영은 부정적 의견(전혀 아니다, 아니다)이 50.4%로 긍정적 답변보다 많았다.

도시공간 불안감 크고, 여성과 장애인 등 배려 부족 = 도시공간에 대한 불안감이 큰 것으로 났다. CCTV 추가 설치, 어두운 골목길 가로등 보안 필요성 여부를 묻는 질문에 필요하다(매우 그렇다, 그렇다)는 응답이 93.3%를 차지했다. 또한 여성과 가족을 배려한 공중화장실 개선에 대해 88%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여성과 장애인 등이 보도블록을 이용하기 편리하냐는 질문에 부정적 의견이 66.9%에 달했다. 공공건축물이나 도시경관이 여성과 장애인 등을 배려해 조성되고 있냐는 질문에도 부정적 의견이 59.9%로 긍정적 의견보다 많았다.

여성일자리 다양하지 않고 구직 지원도 미흡 = 우선 여성 일자리 종류의 다양성을 묻는 질문에 부정적 의견이 76.3%로 훨씬 많았다. 원하는 일자리를 찾기 위한 구직 지원도 잘 돼있지 않다(긍정 33.2% / 부정 66.8%)는 의견이 많았다. 여성으로서 일과 가정을 돌보기가 어떠냐는 질문에는 쉽지 않다가 88.8%, 쉽다가 11.2%로 여성의 일과 가정 양립이 어려운 현실을 알 수 있다.

문화시설 이용 어렵고 프로그램 다양하지 않아 =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문화시설의 다양성, 여성과 아동, 장애인 등의 문화시설 이용 편의성, 여성과 가족을 위한 문화프로그램의 다양성 등을 묻는 질문에 모두 부정적 답변이 훨씬 많았다. 특히 응답자의 71.8%가 여성과 아동, 노인과 장애인이 문화시설을 이용하는 데 어렵다고 생각했다.

의료시설 잘 갖춰진 편이나 여성건강 증진 정책 미흡 = 규모·종류별 의료시설은 잘 갖춰져 있다는 의견이(64.5%) 많았다. 반면 여성·아동·노인·장애인 등 대상별 복지시설이 다양하지 않다는 의견이(73.7%) 다양하다(26.3%)는 의견보다 훨씬 많았다. 여성건강 증진 정책과 보건서비스 역시 부정적 의견(59.6%)이 많았다.

여성 복지를 위해 필요한 것을 묻는 질문(두 가지 선택)에 저소득 한부모가정 지원(26.5%), 가족폭력 예방과 피해자 지원(18.3%), 재가 복지서비스 확충(16.2%), 성폭력 예방과 피해자 지원(15.9%), 독거노인 생활 보조(13.5%), 미혼모 보조와 지원(8.1%) 순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시설 미흡, 성평등 의식수준 낮은 편 = 우선, 성별과 나이, 장애유무에 관계없이 평생교육시설이 잘 갖춰져 있냐는 질문에 68.1%가 부정적 의견을 보였다. 지역의 성평등 의식수준은 41.5%만이 높은 편이라고 생각했다. 응답자의 78.8%가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한 고위직 공무원, 정당 공천 등에 여성할당 비율을 높여야한다고 생각했다.

여성친화도시 중점정책 우선순위...보육 > 안전·쾌적한 환경 > 일자리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중점적으로 수행해야할 정책으로 보육정책을 가장 많이 꼽았다. ▲보육정책 30.8%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정책 26.8% ▲일자리 정책 21.9% ▲문화공간 정책 11.0% ▲보건·복지 정책 7.7% ▲교육·권익 정책 1.4%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요구가 다른 것을 볼 수 있는데, 20~40대는 보육정책이 1순위, 50~60대는 안전과 쾌적한 환경 정책이 1순위로 나타났다. 2순위를 보면, 20~30대는 안전과 쾌적한 환경 정책, 40~60대는 일자리 정책이다. 자녀가 어렸을 때는 보육과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자녀가 성장하면서는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여성정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여성·여성단체의 참여와 협력(39.1%), 관련 예산 확대(31.8%), 관련 공무원의 전문성 제고(14.4%), 구청장 등의 정책 관심 제고(13.7%)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여성이 정책의 단순한 수혜 대상에 머물지 말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