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노동자들 “코로나19 여파 고용위기 심각, 편·불법 만연”
“공항 하청업체 대부분 정부지원 해당 안돼, 해고 금지 선포해야”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고용위기에 처한 인천공항 관련 노동자들이 영종도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라고 정부와 인천시,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촉구했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소속 인천공항 노동자 80여명은 23일 오전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일 이용객이 5% 이하로 줄어든 인천공항에서 각종 편·불법이 난무하며 노동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정부가 인천공항과 영종지역을 고용위지기역으로 지정하고, 한시적 해고 금지를 선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고용위기에 처한 인천공항 관련 노동자들이 영종도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라고 정부와 인천시,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촉구했다.

현재 인천공항은 코로나19 여파로 일일 이용객이 지난해 12월 20만여 명에서 현재 1만 명 이하로 줄어든 상황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연간 항공수익 5664억 원, 비항공수익 927억 원 감소를 전망하고 있다. 이스타 항공은 최근 24일부터 국제·국내선 모두 노선 운항 중단을 선언했다.

이런 상황에서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은 빨간불이다. 인천공항 노동자는 현자 7만 여 명이며, 2022년까지 추가로 5만 명 이상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천공항 노동자 가운데 20~30대 청년노동자가 60% 이상을 차지하며, 71.3%가 인천 거주자인 상황에서 인천지역 청년 고용 문제도 비상이다.

김흥수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고용 불안 문제는 하청의 하청으로 갈수록 문제가 심각하다. 특히 몇몇 업체들은 노동자들에게 무급휴직과 희망퇴직, 연차사용을 강요하고 있다”며 “정부에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는 대신 일자리를 뺏으려 한다. 이것은 재난위기이며 노동기본권 침탈”이라고 비판했다.

파라다이스시티호텔 카지노수송부에서 일하다 최근 해고된 한 노동자는 “호텔이 지난 12일 하청업체와 계약 해지를 이유로 고객운송 직원 39명을 모두 해고했다. 부담을 나누자는 취지로 연차소진과 무급휴직을 합의했으나, 호텔이 일방적으로 노동자들을 해고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정부가 지난 16일 발표한 특별고용지원업종 범위에 인천공항 조업사와 하청업체 등, 한국표준산업분류 코드에 포함되지 않는 사업장을 제외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고용유지지원금(휴업수당 최대 90% 지원) 신청이 안 되는 상황이다.

노조는 특별고용지원 업종을 확대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하루빨리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야 고용사각지대를 보호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상욱 공공운수노조 항공운수전략조직사업단 조직국장은 “정부가 상황을 오판했으며 고용위기 가속화를 낳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며 “영종지역을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논의를 펼치기 위해 인천시가 나서야 한다. 또한 인천공항공사는 업체들의 임대료를 감면해줄 것이라면 고용유지를 전제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