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 성명내고 “기초의원, 단체?기관장들 공개사과하라”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 기초의원들이 태풍 '링링' 피해로 복구에 구슬땀을 흘리는 강화도에서 벌인 대낮 춤·술판 자리에 단체?기관장들도 참석해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인천 군?구의회 한마음 체육대회'에 단체?기관장들도 참석했다.

인천군구의회의장협의회가 주최한 ‘군?구의회 한마음 체육대회’가 지난 17일 오전 10시부터 강화군 소재 한 고등학교 강당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군?구의원 95명(명단 아래 참고)과 의회사무국(과) 직원 80여 명 등 총 180여 명이 참석했다. 여기에 민주당 소속 기초단체장 2명을 포함한 단체·기관장 4명도 함께했다. 이들은 '단순한 참석자 격려 차원'이었다고 입을 모으고 있지만, 강화주민들의 아픔을 외면하는 분별 없는 행동이라는 비난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강화도는 얼마 전 제13호 태풍 ‘링링’이 강타해 무려 4000여 건의 피해가 발생한 지역이다. 이날은 행정안전부가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위해 조사를 벌이고 있는 기간이었다. 행안부는 18일까지 현장조사를 마치고 오는 20일에 특별재난지역 지정 여부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에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기초의원들이 태풍 피해지역에서 음주가무 잔치판을 벌인 것과 단체?기관장이 참석해 격려한 것에 대해 공개사과해야한다”라며 “군구의회 협의회장인 동구의회 의장은 인천군구의회의장협의회장직을 사퇴하라”고 성명을 냈다.

연대는 “이들이 술판을 벌이고 있던 시각에 시는 국회에서 강화를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위해 호소하고 있었고, 행정안전부는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위해 조사를 벌이고 있었다”라며 “태풍 피해 복구 일손이 부족해 해병대 2사단 장병들도 대민지원을 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태풍 피해 복구 봉사를 해야 할 때 술판을 벌여 강화도 주민에게 더 큰 상처를 줬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술판을 벌인 시각에 학생들은 수업을 받고 있었으며, 이런 행사를 격려하기 위해 기초단체장과 교육감이 우루루 참여했다는 것은 기가 찰 노릇”이라며 “태풍피해 지역에서 술판을 벌인 기초의원을 비롯해 기관?단체장들은 공개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또 “기초의원들은 자성의 의미로 이번 행사에 사용한 비용을 반납해야 하며, 이런 요구가 수용될 때까지 시민 서명 캠페인 등 시민 행동과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 ‘인천 군ㆍ구의회 한마음 체육대회’ 참석 의원 명단 (더불어민주당=민, 자유한국당=한)

- 중구의회(7명 중 7명 참석) = 박상길(민), 정동준(민), 이종호(한), 최찬용(민), 이성태(민), 강후공(한), 유형숙(민)

- 동구의회(7명 중 5명 참석) = 윤재실(민), 정종연(민), 박영우(한), 송광식(민), 장수진(민)

- 미추홀구의회(15명 중 10명 참석) = 배상록(민), 김순옥(민), 전경애(민), 이한형(한), 이관호(한), 김진구(민), 박향초(한), 김영근(민), 김익선(한), 홍영희(한)

- 연수구의회(12명 중 10명 참석) = 조민경(민), 기형서(민), 김성해(민), 이인자(한), 장해윤(한), 최대성(민), 최숙경(민), 유상균(한), 이은수(민), 정태숙(한)

- 남동구의회(17명 중 12명 참석) = 임애숙(민), 오용환(민), 황규진(민), 정재호(한), 김안나(민), 이선옥(한), 이정순(민), 조성민(민), 최재현(민),김윤숙(민), 유광희(민), 반미선(민)

- 부평구의회(18명 중 14명 참석) = 안애경(민), 공현택(민), 오흥수(민), 유정옥(한), 유경희(민), 정고만(민), 나상길(민), 김유순(한), 홍순옥(민), 엄익용(한), 김환연(민), 이제승(민), 마경남(민), 우경옥(한)

- 계양구의회(11명 중 11명 참석) = 조성환(민), 이충호(민), 박해진(민), 이병학(한), 조양희(민), 황순남(한), 윤환(민), 김유순(민), 민윤홍(한), 신정숙(민), 김숙의(한)

- 서구의회(17명 중 15명 참석) = 김명주(민), 이의상(한), 이순학(민), 정진식(민), 최규술(한), 송춘규(민), 김동익(민), 정인갑(민), 공정숙(한), 정영신(민), 김미연(한), 한승일(민), 권동식(한), 최은순(민), 김이경(한)

- 강화군의회(7명 중 7명 참석) = 김건하(민), 오현식(민), 박승한(한), 신득상(민), 김동신(민), 박용철(한), 김윤분(한)

- 옹진군의회(7명 중 4명 참석) = 조철수(민), 김택선(민), 홍남곤(민), 방지현(민)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