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울 출퇴근 시민 고려하지 않은 결정"

GTX-B노선의 노선도(사진제공ㆍ이정미의원실)

GTX-B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에서 제외되자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29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예타 면제 대상사업에는 인천시가 신청한 남북 서해평화고속도로와 GTX-B노선사업 중 서해평화도로 일부만 예타 면제 대상에 포함됐다.

GTX-B노선이 예타 면제 대상에서 제외되자 시민들의 불만이 높다. 지역 주민들의 커뮤니티 카페 등에는 GTX-B노선의 예타 면제 제외와 관련한 비판 게시물과 댓글이 수 백 건 이상 빠른 속도로 올라오고 있다.

GTX-B노선의 예타 면제는 인천 시민뿐만 아니라 정치권, 기초단체장 등에서도 강력하게 요구했던 숙원사업이다.

지난해 11월에는 GTX-B노선 경유 지역의 기초단체장 12명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예타 면제 촉구를 요구하기도 했고, 송도국제도시가 있는 인천 연수구에서는 GTX-B노선 예타 면제 촉구 서명운동을 진행해 14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서명운동에 동참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정의당 등 정치권도 GTX-B노선의 예타 면제를 촉구했다.

그러나 이번 예타 면제 사업에 GTX-B노선이 제외되자 시민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송도 주민들의 커뮤니티 카페에는 이와 관련된 게시글이 빠른 속도로 올라오고 있는데, 대부분 GTX-B노선의 예타 면제 제외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내용 중에는 ‘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을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다’, ‘올해 안에 꼭 예타 통과해야 한다’, ‘예타 면제가 되진 않았지만 끝까지 요구 할 것이다’ 등의 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기대가 컸던 만큼 반발도 한동안 지속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남춘 시장은 지난 15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GTX-B노선은 국토부 장관으로부터 올해 안에 추진이 가능하다는 약속을 받았다”며 “예타가 면제돼 시기가 좀 더 빨라지면 좋겠지만, 면제되지 않더라도 사업 추진이 성사될 수 있게 인천시도 끝까지 노력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GTX-B노선의 예타 면제가 제외 되며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017년 9월부터 진행중인 예비타당성 조사의 최종 결과가 언제 나올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