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학교 여러곳, 수업시간에 정상회담 생중계 시청

27일 산곡여중 2학년 3반 학생들이 1교시에 텔레비전으로 남북정상회담 생중계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제공 박진희 교사)

27일 오전 9시 20분께 인천 산곡여자중학교(부평구 소재) 2학년 3반 교실. 텔레비전에서 남한의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손을 맞잡자 큰 박수소리가 나오고 함성이 터졌다. 교사와 학생들은 역사적인 순간을 수업시간 교실에서 생중계로 지켜봤다.

인천시교육청이 지난 26일 남북정상회담의 교실 텔레비전 생중계 시청을 학교 자율 판단에 맡긴다는 공문을 발송한 후 27일 인천의 여러 학교에서 수업시간 정상회담을 시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일여자중, 산곡고, 선학중 등은 학교 교실 전체에서 정상회담을 시청했다.

산곡여중에서 1교시 수업 중 2학년 3반 학생들과 정상회담을 시청한 박진희 교사는 “역사적인 일이기에 학생들과 함께 시청을 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판단해 보게 됐다”며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손을 맞잡을 때는 학생들이 박수치고 소리도 지르고 반응이 좋았다”고 말했다.

2학년 3반 김예원 학생은 “두 정상이 어색할 것 같았는데 오래 전부터 만나온 사람처럼 친근해보여 놀랐다”며 “자꾸 보니 나까지 화목해진 것 같았고 멀게만 느껴지던 북한이 가깝게 느껴졌다”고 소감을 말했다.

박수진 학생은 “10년 만에 두 대통령이 만난 것이 너무 감동이었다”며 “북한 김정은 대통령(위원장)이 원래 이기주의자에 자기 밖에 모르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말도 잘하고 친절한 모습을 보며 잘못 생각하고 있었다는 걸 느꼈다. 정상회담으로 왠지 남과 북이 합쳐질거라 생각하고 믿고 있다. 꼭 통일이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학교 전체 교실에서 생중계를 시청한 선학중 성기신 교사는 “역사적인 날이라 어제 교무회의에서 모든 교실에서 시청을 하기로 결정했다”며 “학생들이 ‘그럼 곧 통일이 되나요’ ‘군대 안가도 되나요’ 등 질문을 했고 기쁜 마음으로 시청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