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성추행 의혹 의원들 모두 사퇴해야”

서구의회 의원들 간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서구의회가 구민들에게 사과 성명을 발표하고 가해자로 지목된 남성 의원 한 명이 의원직 사직서까지 제출했지만, 비판의 목소리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서구의회(의장 심우창)는 지난 17일 ‘서구의회 언론 보도에 대한 대 구민 사과 성명서’를 발표했다. 의회는 이 성명서에서 “언론 보도로 인해 서구 주민들에게 누를 끼치고 있어 사실관계를 떠나 책임을 통감하고 실망을 시킨 점을 깊이 반성하고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전체 의원은 논란에 대한 자정 조치로 물의를 일으킨 해당 의원의 부의장직 사임서를 제출받아 지난 7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사임안을 처리했다”고 한 뒤 “의원 5명으로 윤리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한 점 의혹이 없게 철저히 사실관계 확인과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재 해당 의원이 의원직 사직서를 윤리조사특위에 제출한 상태고, 의원 모두 초심으로 돌아가 52만 구민의 대변자로 거듭날 것을 약속하며 이번 일을 거울삼아 고통과 자성의 시간을 지내겠다”고 했다.

하지만 의회의 성명서 발표 후 이와 관련한 문제제기를 계속했던 서구평화복지연대는 보도자료를 내고 “부의장직 사임과 의원직 사직서 제출은 마지막 양심이 발동한 처사라고 할 수 있지만, 성추행 의혹이 있는 다른 의원 2명은 아직까지 꿈쩍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올해 3월 울릉도와 독도에서 진행한 연수에서 여성 의원을 성추행한 의혹이 있는 남성 의원은 사직서를 제출했지만, 지난해 11월 제주도 연수에서 여성 의원을 성추행한 의혹이 있는 남성 의원 2명은 어떠한 사과와 진상 규명도 하지 않고 있다”며 “이는 3월 연수 사건에 대해서만 사직서와 사과 성명으로 꼬리자르기를 하는 모양새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성추행 사건을 인지하고 지금까지 쉬쉬했던 의원들이 이제야 진상조사를 하겠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전문가ㆍ여성ㆍ시민단체로 구성된 진상조사위를 구성하고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서구평화복지연대는 인천여성회 서구지부와 함께 ‘서구의회 성추행 문제 진상조사와 가해 의원 의원직 사퇴를 위한 주민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다. 또한 의회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수사기관에 고발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