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평화복지연대, “가해 의원들 사퇴하고, 진상 밝혀야”
구의회 의장, “사실 무근인 의혹, 의회서 처리할 건 없어”

인천 서구의회 남성 의원들이 동료 여성 의원들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지역 언론에 보도된 뒤 시민단체가 가해 의원들의 의원직 즉각 사퇴를 촉구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인천서구평화복지연대는 5일 보도자료를 내고 “동료 의원을 성추행한 가해 의원 3인은 공개 사과하고 의원직을 즉각 사퇴하라”고 했다. 또한, 서구의회에 여성단체ㆍ시민사회ㆍ주민들과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성추행 의혹 사태의 진상을 명백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지난 4일과 5일 <인천신문>과 <경인일보> 보도를 보면, 서구의회 남성 의원 3명이 동료 여성 의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며 “이 의원들의 성추행 내용은 차마 입에 담기가 어려울 정도로, 주민의 대표인 구의원들이 그런 행위를 했다고는 차마 믿기 어려울 정도다”라고 했다.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보면, 서구의회는 지난해 11월 14일부터 16일까지 제주도에서 연수를 진행했다. 이 연수 중 진행한 술자리에서 A 의원과 B 의원이 한 여성 의원의 신체 일부를 만지는 등, 성추행한 의혹을 샀다.

또한,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울릉도와 독도에서 진행한 연수에서도 성추행 의혹 사건이 발생했다. C 의원이 버스에서 자고 있던 여성 의원의 신체 일부를 만지는 등, 성추행했고, 이에 놀란 여성 의원이 버스에서 내려 크게 화를 냈다는 것이다.

인천서구평화복지연대는 “이는 성폭력 범죄에 가까운 행위로, 언론 보도에선 피해 여성 의원들이 ‘장난이었다, 사과를 받아드렸다’고 말했지만, 이런 가해 의원들이 서구 주민 50만명을 대표하는 구의원이라는 게 구민들은 너무 치욕스럽다”며 “특히 가해 의원들은 사죄는커녕 ‘기억이 안 난다, 장난이었다’는 식으로 넘어가려는 행태를 보여 더욱 분노하게 한다”고 했다.

이어서 “이번 사건은 ‘장난이었다, 사과를 받아들였다’는 이유로 그냥 넘어갈 해프닝이 아니다”라며 “가해 의원들은 의원직을 유지할 기본자격을 상실했고, 이에 대해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구의회는 자정 능력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인천서구평화복지연대는 ▲가해 의원 3인은 공개 사과하고 의원직을 즉각 사퇴할 것 ▲구의회는 여성단체ㆍ시민사회ㆍ주민들과 함께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성추행 의혹 사태의 진상을 규명할 것 ▲구의회는 가해 의원들을 징계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이러한 요구 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여성단체와 서구 주민들과 함께 구의회 앞에서 시위와 온라인 행동 등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심우창 서구의회 의장은 5일 <인천투데이>과 한 전화통화에서 “언론에 보도된 후 피해를 당했다는 여성 의원들이 ‘전혀 사실 무근이고 언론이 보도를 잘못한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고 ‘가해자로 지목된 의원들과 법적 절차를 밟는 등,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한다”며 “누가 이런 내용을 언론에 흘렸는지 모르지만, 어떤 의도를 가진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 사실 무근인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의회에서 당장 처리할 것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익명 처리를 요구한 한 구의원은 “지난해 11월 제주도 연수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고, 가해 의원들 중 한 명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사과해 더 이상 문제를 삼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한 뒤 “울릉도와 독도 연수에서도 버스에서 그 일이 발생하고 나서 피해 의원이 매우 화를 냈고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어떤 이유인지 모르지만 하루 이틀 만에 입장을 바꿔 대응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