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행 없었다더니 합의서 작성…시민 알 권리 있어”

▲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해 온라인에서 고발에 동참할 시민들을 모으고 있다. <출처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페이스북>

지난 9월 초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업무연찬회(=워크숍) 과정에서 발생한 ‘동료 의원 간 폭행 시비 논란’이 시민단체의 형사고발로 이어질 전망이다.

시의회 건설교통위 위원들이 지난 2일 충청북도 제천으로 업무연찬회를 가던 중 오흥철(새누리당, 남동5) 의원이 전치 6주의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오 의원은 박달재휴게소에서 웅덩이에 빠지는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발생 후 노경수(새누리, 중구1) 의원은 ‘유일용(새누리, 동구2) 의원이 오흥철 의원을 폭행했다’고 주장했고, 최석정(새누리, 서구3) 건설교통위 위원장과 유일용 의원 등은 ‘오흥철 의원이 빗길에 중심을 잡지 못하고 넘어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 사건은 ‘취중 난투극 논란’으로 확산됐다. 당시 버스로 이동 중이던 의원들은 버스 안에서 양주와 고량주를 마신 상태였고, 사고가 발생한 박달재휴게소에서 개인 차량으로 이동하던 의원과 합류해 동동주를 더 마셨다.

업무연찬회 때 ‘의원 간 폭행 시비 논란’ 당사자로 지목된 유일용 의원과 오흥철 의원은 지난 6월 치러진 시의회 후반기 의장 선출 때 새누리당 내에서 서로 입장을 달리하며 갈등을 빚었다. 즉, 당시 쌓였던 앙금이 폭발해 ‘폭행 시비 논란’으로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숱한 의혹이 제기됐지만 정작 당사자인 유일용 의원과 오흥철 의원은 침묵으로 일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건은 일파만파로 확산됐고,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인천YMCA 등은 의원직 사퇴와 함께 새누리당에 출당 조치를 요구했다.

사회적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당사자들은 폭행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최근 내부적으로 합의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시민단체들이 해당 의원들을 형사고발하기로 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음주폭행 논란 의원들이 500만원과 치료비 지급 등의 합의서를 주고받았다는 언론 보도를 접했다. 음주폭행 논란을 야기한 의원 간에 합의금이 오갔다는 것은 그동안 언론에서 제기한 ‘음주 폭행 의혹’이 사실이었음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다”라며, 유일용 의원과 오흥철 의원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관계자는 “시의회는 사건 발생 후인 지난 5일 의장단회의를 열어 ‘정확한 조사와 공정한 조치,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하지만 아직도 이 사건과 관련해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지 않고 있다”며 “업무 중 발생한 음주폭행 사건에 대해 시민들은 정확한 진상을 알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두 의원에 대한 형사고발에 동참할 시민들을 온라인으로 모집한 뒤, 21일 인천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