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사회단체들, “의장단도 사태 책임지고 물러나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업무연찬회(=워크숍) 때 발생한 ‘의원 간 폭행 시비 논란’에 대해 의장이 지난 5일 긴급 의장단회의를 소집한 뒤 ‘정확한 조사와 공정한 조치, 재발 방지’를 약속했지만,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는 “해당 의원과 의장단이 책임지고 사퇴해야한다”며 시의회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시의회 건교위 의원들이 지난 2일 충청북도 제천으로 업무연찬회를 가던 중 오흥철(새누리당, 남동5) 의원이 박달재휴게소에서 웅덩이에 빠져 전치 6주의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발생 후 노경수(새누리, 중구1) 의원은 ‘유일용(새누리, 동구2) 의원이 오흥철 의원을 폭행했다’고 주장했고, 최석정(새누리, 서구3) 건교위 위원장과 유일용 의원 등은 ‘오흥철 의원이 빗길에 중심을 잡지 못하고 넘어진 것’이라고 주장하는 등, 현재 양쪽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이에 의장단이 진상 조사와 함께 공정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하지만 시민사회단체의 비판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6일 성명을 발표해 “업무 중 낮술에 만취해 폭력을 행사한 시의원들은 즉각 의원직에서 물러나야한다. 의장단 또한 무능과 미숙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이는 의원 개인의 단순한 추태와 폭력행위를 넘어선 사건으로, 자격 미달이자 함량미달인 시의회의 부끄러운 모습을 다시 한 번 만천하에 드러낸 일”이라며 “당사자인 유일용 의원과 오흥철 의원은 즉각 의원직을 사퇴해야하며,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해당 의원들을 출당 조치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또, 건교위 업무연찬회 장소가 건교위 위원장의 개인 소유 별장이었다는 것을 두고 “참담하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술 파티 관행을 방치한 시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을 인천시민들은 용납할 수 없다. 또한 윤리위원회 제소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업무 중 낮술 관행을 묵인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도 그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한다”고 주장했다.

인천YMCA도 같은 날 성명을 발표해 시의회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인천YMCA는 “300만 인천시민을 대변한다는 시의원들이 대낮에 활극을 펼쳤다. 사적인 모임에서도 해서는 안 될 일들이 시의회 공식행사 중에 벌어졌다.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다”고 쓴 소리를 했다.

또한 “업무연찬회라는 그럴듯한 이름을 붙였지만, 시의원 소유의 별장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동료 시의원이 제공한 음식에, 특별히 시의회 의장이 협찬한 양주까지, 완벽히 준비된 그들만의 파티였다”고 꼬집었다.

인천YMCA는 폭행 시비 논란을 야기한 두 의원과 의장단의 사퇴를 촉구했다.

인천YMCA는 “시의회가 윤리위원회를 열어 이들을 징계하겠다고는 하나, 1991년 이후 동료 의원을 징계한 적 없는 유명무실한 윤리위가 제대로 가동될지 의문”이라며 “이번 사태에 책임을 져야할 당사자는 의원직을 즉각 사퇴하고, 시의회 수뇌부도 사태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