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 부평갑 더불어민주당 노종면 후보 인터뷰
“공영방송 지배 개선과 악의·왜곡보도 징벌손배 필요”
“보도자료 기사형태 제공 악습, 매체비평언론 늘어야”
“부평 녹지축 연결 강조... 습관적 거부권 정권 심판”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제22대 총선에서 인천 부평구갑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노종면(56) 후보가 언론권력에 대한 견제와 비판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왜곡·부실보도가 나오지 않는 언론환경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노종면 후보는 지난 21일 <인천투데이>와 함께한 인터뷰에서 “언론과 검찰이 권력으로서 다른 개혁들을 방해하고 있다. 특히 언론은 어떠한 개혁의제도 틀어버릴 수 있다”며 “언론개혁은 모든 개혁의 출발선”이라고 강조했다.

부평갑 더불어민주당 노종면 후보.
부평갑 더불어민주당 노종면 후보.

이명박 정부 시절 YTN 해직기자 출신인 노 후보는 “언론계 외부에서 견인력이 커지지 않으면 언론개혁이 어렵다는 판단이 들었다. 정치인이 돼 시민사회랑 함께 언론개혁을 이끌고 싶어 이번 총선에 도전했다”고 밝혔다.

노 후보는 “과거 언론문제는 단순 오보 정도였다. 하지만 현재는 사회 해악을 끼칠 정도로 사안과 의제를 비틀고 왜곡해 언론이 강력한 프레임을 만든다”며 “일개 기사의 피해는 크지 않을지 몰라도 언론보도의 양이 방대한 만큼 심각한 상황이 됐다”고 진단했다.

“공영방송 지배 개선과 악의·왜곡보도 징벌손배 필요”

그러면서 노 후보는 주된 언론개혁 방안으로 공영방송 지배구조 정립과 악의보도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을 거론했다.

노 후보는 “KBS·MBC는 정권아 바뀔 때마다 이사진이 바뀌고 친정권 사장이 낙하산으로 임명되는 일이 반복된다. 이 또한 1987년 체제의 한계라 바꿔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국회가 통과시킨 방송3법(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을 윤석열 대통령은 거부권 행사로 답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고의적 악의보도의 징벌적 손해배상 도입은 지난 문재인 정부가 추진했지만, 제도화를 실패했다. 이는 간명하고 당연한 의제”라며 “공론화를 거쳐 언론개혁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평갑 더불어민주당 노종면 후보.
부평갑 더불어민주당 노종면 후보.

“미디어바우처 제도, 매체비평·지역언론에 활로 될 수 있어”

노 후보는 언론계 내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기업·공공기관이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 기사를 만들어서 준다. 이는 보도를 요청하는 측에 의해 보도방향이 결정되는 말도 안 되는 관행“이라며 ”언론사가 쓴 기사와 해당 보도자료를 함께 공개해 일치도를 공개하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노 후보는 ▲언론기사 삭제·수정 내역 공개 ▲미디어바우처 활용 매체비평 전문언론 지원 등을 제안했다. 미디어바우처는 정부의 언론지원금을 국민에게 2만~3만원씩 바우처(상품권) 형태로 나눠줘 언론사와 기자에게 직접 지원하자는 제도다. 국민이 직접 세금으로 지원할 언론을 정한다는 취지다.

노 후보는 “미디어바우처 제도는 지역언론의 활로가 될 수 있다. 높은 비평력으로 중앙언론을 지역의 시각으로 조명하고, 지역 뉴스소비자들과 호흡하는 지역언론에 대한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부평갑 더불어민주당 노종면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모습. 
부평갑 더불어민주당 노종면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모습. 

부평 녹지축 연결과 공공주차장 조성 상권 활성화 강조

노 후보는 부평지역 공약을 대표하는 단어로 ‘연결’을 꺼냈다. 경인선 철도 지하화와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 캠프마켓(미군기지) 반환 등으로 인해 조성되는 녹지축을 부평시장~부평역 일대까지 연결하면, 도보로 인한 접근성도 높아져 상권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다.

또한 노 후보는 20년 넘게 흉물로 방치된 부평문화의거리 인근 앱스201(부평동 205-2) 건물을 매입해 공공재로 재활용하기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제안했다. 이를 공공주차장으로 조성하고, 캠프마켓과 인천북부교육지원청을 비롯한 공공용지에 지하주차장을 다수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노 후보는 “지난 2020년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에 180석이나 몰아줬는데, 무엇을 했냐는 지적은 정말 아프다. 반성하는 자세로 선거에 임하고 있다”며 “거부권을 습관적으로 쓰는 무도한 대통령을 심판하기 위해선 단순히 다수당이 아니라 범야권이 200석을 넘기는 게 중요하다”며 지지를 부탁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