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옹진군 공보의 추가 차출 시, 보건소 운영 차질"
인천시 "어렵다면 타 지역 전문의·일반의 투입 해야"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정부가 전공의 근무지 이탈에 따른 의료공백 장기화에 대비해 공중보건의와 군의관 247명을 추가 투입키로 했다. 하지만 의료 취약 지역인 인천시 강화군과 옹진군은 공보의 추가 차출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25일 <인천투데이> 취재를 정리하면, 인천시는 지난 22일 강화군과 옹진군에 공보의 추가 차출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으나, 두 기초단체 모두 불가능하다고 답변했다. 

응급실.(사진제공 픽사베이)
응급실.(사진제공 픽사베이)

현재 인천 지역에선 공보의 81명이 근무하고 있다. 인천시 10명, 중구 2명, 강화군 34명, 옹진군 35명 등이다.

앞서 지난 21일 인천시는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강화군과 옹진군으로부터 각각 공보의 2명씩 총 4명을 차출해 상급종합병원인 인하대병원에 투입했다.

옹진군에선 병원선 의사 1명과 면 보건지소 의사 1명, 강화군에선 면 보건지소 의사 2명을 차출했다. 대신 다른 면에서 근무하는 보건지소 의사가 공백을 메우기로 했지만 사태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이미 제기됐었다. 

이후 보건복지부가 지난 22일 공보의 추가 투입을 결정하고, 인천시가 강화군과 옹진군에 추가 차출을 요청했다. 그러나 두 지자체는 지역 보건소 의료 공백 우려를 이유로 '불가하다'는 의견을 인천시에 전달했다. 

옹진군 관계자는 “차출한 공보의의 의료 공백을 메우기 위해 다른 보건지소 공보의가 순환근무를 하고 있다”며 “추가 차출을 할 경우 의료공백이 더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강화군 관계자 역시 “공보의를 추가 차출할 경우 보건지소 운영에 차질이 생길것이라고 판단했다. 이런 의견을 이미 인천시에 전달한 것이다”고 밝혔다.

인천시 관계자는 “관내 공보의 추가 차출이 어려울 경우, 대안으로 복지부가 타 지역의 전문의나 일반의를 차출해 인천 내 상급종합병원에 투입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